관심 & 배움/漢文 古史 漢詩

문장의 구조-[文型]

淸山에 2010. 9. 18. 18:05

 

 

 

 

 

1.기본구조

  1) 주술문형 : 주어+서술어

     ①주어+서술어(동사) : ∼이 ∼하다

          春 + : 봄이 왔다.
          鳥 + : 새가 운다.

             *주술문형의 해석순서는 차례대로이다.

     ②주어+서술어(형용사) : ∼이 어떠하다.

          水 + : 물이 맑다.
          雪 + : 눈이 희다.

     ③주어+서술어(명사) : ∼이()∼이다.

          杜甫+詩聖 : 두보는 시성이다.
          東亞女中+名門校 : 동아여중은 명문교다.

  2) 주술보문형 : 주어+서술어+보어

     ①주어+서술어(자동사)+보어

          靑 + + 於藍 : 푸른색은 쪽에서 나온다.
          鳥 + + 於林 : 새가 숲에서 운다.

            *서술어와 보어 사이에는 전치사(..)가 놓이는 것이 원칙          
              단, '...'뒤에는 전치사가 놓이지 않는다
              보어에 해당하는 말에는 '∼에,∼에서,∼에게,∼으로 ∼이,
              
∼가'등을 붙여 해석한다.

     ②주어+서술어(형용사)+보어

          學 + + : 학문은 배우기가 어렵다.
          海 + +於江 : 바다는 강보다 깊다.

  3)주술목문형 : 주어+서술어+목적어

          臣 + + : 신하는 임금을 섬긴다.
          吾 + + : 나는 책을 읽는다.

             *한문에서의 목적어는 ','로만 해석된다. 나머지는 거의 보어로
              취급한다.서술어와 목적어 사이에는 전치사가 끼이지 않는다.

  4)주술목보문형 : 주어+서술어+목적어+보어

      ①주어+서술어+목적어+보어

           弟 + + + 於水 : 동생이 물에 금을 던졌다.
           我 + + + 於寺 : 나는 절에서 글을 읽었다.

      ②주어+서술어+보어+목적어

          弟 + + +
          王 + + +

              *목적어와 보어가 도치되어 바로 뒤에 보어가 놓이게 되면 전치사는
               생략된다.타동사 바로 뒤에는 전치사가 놓이지 않는다.

2.확장구조

  1)주술확장구조

     ①수식어+주어+수식어+서술어(동사)

         白 花+滿 發(백화만발) : 흰 꽃이 가득 피었다.
         大 器+晩 成(대기만성) : 큰 그릇은 늦게 만들어 진다.

     ②수식어+주어+수식어+서술어(형용사)

         靑 山+甚 高(청산심고) : 푸른 산이 매우 높다.
         汝 言+誠 是(여언성시) : 너의 말이 진실로 옳다.

     ③수식어+주어+수식어+서술어(명사)

         光陰 者+百代之 過客(광음자 백대지과객)
                               세월이라는 것은 영원한 과객이다.
         孝也 者+百行之 本也(효야자 백행지본야)
                               효라는 것은 모든 행동의 근본이다.

  2)주술보 확장구조

          明 月+已 隱+於高 樹(명월 이은어고수)
                                밝은 달이 이미 높은 나무에 숨었다.

  3)주술목 확장구조
 
          周 武王+已 平+殷 亂(주무왕 이평은란)
                                주무왕이 이미 은나라의 난리를 평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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