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과 美國은 왜 開戰에 이르게 되었나? (기사 原題 : 진주만의 誤算, 日本과 美國은 왜 開戰에 이르게 되었나?… 만주에서의 日美 대립으로 불씨 촉발) 2015. 4. 17. 산케이(産經)신문
1941년 12월8일, 구일본군은 하와이 진주만의 미국 태평양 함대를 공격하여, 태평양을 무대로 미국과의 전쟁에 돌입한 다. 당시, 미국의 생산력이 日本의 10~20배나 되었기 때문 에 日本 군부내에서도 對美戰에 소극적인 목소리가 많았는 데도 결국 전쟁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그 원인은, 진주만 공 격 36년 전에 있었던 日露전쟁의 강화를 중개(仲介)한 미국 과의 갈등(인식차)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타깃은 만주(満州) 1900년 6월, 유럽의 열강이 차례로 청나라로 진출하는 가운 데, 산동성(山東省)에서 발생한 배외운동(排外運動) '의화단 의 난'(義和団の乱)이 순식간에 북경(北京)으로까지 확산되 었다. 이 때문에 日本 등 8개국이 현지에 거주하는 자국민 보호를 목적으로 군대를 동원하여 난(乱)을 평정한 것까지 는 좋았는데, 이후 각국이 병력을 철수시킨 것에 반해, 러시 아는 자신의 군대를 만주로 파견했다.
이러한 러시아에 대해 강한 위기감을 느낀 것은 日本과 미국 이었다. 남북전쟁 후, 유럽에 맞서 지배력을 넓히고자 한 미 국이, 하와이, 필리핀에 이어 노린 곳은 만주였고, 日本도 본 토를 러시아로부터 지키는 방어선으로서 만주를 필요로 했 다. 그리고 러시아의 진출을 억지하기 위해, 1904년 발발한 日露 전쟁에서 日本을 자금 지원한 미국이, 日露 양국의 강 화체결에 적극개입한 이유도 만주에서의 이권을 노렸기 때 문이다.
강화체결 후 미국의 철도왕 에드워드 핸리 해리먼은 日本이 러시아로부터 획득한 권익 중에, 신경(新京, 長春)으로부터 대련(大連) 구간을 달리는 철도(南만주철도)의 공동경영을 1억엔(円)의 재정지원과 함께 맡게 해달라는 요청을 日本 側에 제안하게 된다. 1903년 日本 국가예산이 약 2억6000 만엔(円)이던 시절의 1억엔(円)이다. 가쓰라 타로(桂太郎) 수상은 해리먼의 제안을 환영하며 받아들인다.
그런데, 해리먼과 길이 엇갈려 귀국한 외상(外相) 고무라 주타로(小村寿太郎)는 반대한다. 많은 국민의 희생을 지불 하고 얻은 권익을 미국과 나누게 되면 나중에 후환이 될 것이라는 이유였는데, 그렇게 되면 나중에 최종적으로는 이권을 미국에게 빼앗기게 될 우려가 있음을 염두에 두었 던 것으로 보인다.
가쓰라(桂) 수상은 결국 고무라(小村) 외상의 의견에 따르 게 되는데, 갑작스러운 日本의 방침 파기에 해리먼은 극도 로 분노하게 되었고 이후 日本과 미국은 갈등 양상으로 접 어들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