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 배움/신바람英語

영어 회화 - The eighth - 분사(Participle)라는 것을 정확히 이해해보자

淸山에 2010. 11. 22. 14:00
 

 

 
 
 
 The eighth - 분사(Participle)라는 것을 정확히 이해해보자
 
 
live(현재) - lived(과거)- lived(과거분사)- living(현재분사)
 <동사>       <동사>        <형용사>          <형용사>
                        
 
우리 학창시절엔 위와같이 줄기 차게 외워 왔다. 모든 동사를 저렇게 규칙적인 것 또는 불규칙적인 것 등등하며
시험을 보기위해 마냥 각 단어들만을 외워 왔다. 분사라는 개념이 뭔지도 모른체,  확신도 못한체...
 
"과거분사", "현재분사"는  실제 그 뜻을 보면  과거동사의 뜻인  "형용사"형태이고,
또한, 현재동사의 뜻에 "형용사"형태일 뿐이다.
 
1강에서 다룬 형용사를 참조해보면... 형용사가 동사로 되려면 어떻게한다?  그렇습니다.
 "be + 형용사"이지요.  ex) easy(쉬운) ---> be easy(쉽다)
 
lived(과거)는 "살았다"이지만 lived(과거분사)는 "살았던"
                                         living(현재분사)는 "살아있는"입니다.
 
I love.           나는 사랑한다.
I loved.         나는 사랑했다.
 
Loved you. 너를 사랑했던 ----> I want her loved you.    나는 너를 사랑했던 그애를 원한다.
                                                            형용적 뜻                     형용적
                                    -----> I want her to love you. 나는 그애가 너를 사랑하길 원한다.
                                 
Loving you.너를 사랑하는 -----> I know her loving you. 나는 그애가 너를 사랑하고 있는걸 안다.
 
 <과거분사와 현재분사>정리
1. loved(과거분사)를 be + loved (동사형태)로 만들어 보면 loved(과거)의 "사랑했다"의 수동의미
                          "사랑하여 있다"= "사랑됐다"= "사랑 받았다"가 된다.
                          즉, 누구에 의해 수동(수여)됐다는 뜻이다.
                 He was loved by his father. (그는 사랑 받았다.) = His father loved his son.
 
2. loving(현재분사)를 be + loving (동사형태)로 만들면 "사랑하는데 있다"가 된다.
                          즉, "사랑하는 중이다"
                 She is loving you now. (사랑하는 중이다. 사랑에 빠져 있다.fall in love) 
                 *Important  tip) 회화체에서는 이 현재분사의 동사형태가  "미래= will"의
                                      뜻도 지닌다. 즉, "그애는 너를 사랑할 거야." 
 
<현재완료와 과거완료>정리
1. "현재완료"도 정리해 보자 "have + 과거분사" ----> have loved (사랑했던 것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과거에서 부터 지금 이순간까지 사랑해 왔다"라는 완료의 뜻이 되는 것이다.
                   I love you.          나는 지금 당신을 사랑한다.
                   I have loved you. 나는 과거에서부터 당신을 사랑해 왔다.
 
2. "과거완료"도 정리해 보자 "had + 과거분사" -----> had loved(사랑했던 것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과거이전에서 부터 과거 그 순간까지 사랑해 왔었다"라는 과거완료의 뜻이 된다.
                  I loved you.         나는 과거 당신을 사랑했다.
                  I had loved you.   나는 그 언제부터 당신을 사랑했었다.
 
무조건 외우지 말고 의미를 되새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