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計 부저추신(釜底抽薪)
-가마솥 밑에 땔나무를 빼내라!
가마솥 안의 끓는 물을 진정시키려면 가마솥 밑에 있는 장작 몇 개를 빼내라!
이 부저추신(釜底抽薪)의 전술은 가마솥을 부뚜막에 걸어놓고 장작을 집어넣어 불을 때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전술이다. 장작의 화력이 너무 세서 가마솥의 물이 끓어 넘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불붙은 장작을 몇 개 빼는 것이다. 무리하게 가마솥을 손으로 들어 옮기려고 한다든지 하면 손을 대거나 물을 엎지를 수가 있다. 활활 타고 있는 장작 중 몇 개를 잘 선택하여 슬며시 잡아 빼내면 끓는 물은 진정되고 안전하게 원하는 불조절을 할 수 있다. 시골에서 불을 때본 사람은 불의 성질을 이해하고 마음대로 화력을 조절할 수 있다.
36계 병법 중 혼전(混戰)의 상황에서 사용하는 부저추신(釜底抽薪)의 글자 풀이는 ‘가마 솥(釜) 밑에(底) 있는 땔나무를(薪) 빼내라(抽)!’는 뜻이다. 가마솥의 끓는 물을 식히기 위해 무리하게 찬물을 부어 식히면 순간적으로 물은 더욱 기세가 강해지고, 뜻밖의 불행한 상황을 맞이할 수가 있다. 이성을 잃고 화가 나 있는 상대방에게 무리하게 잘못을 지적하고 따진다면 그 결과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다. 우선 상대방이 무엇 때문에 그토록 화가 나있는지를 정확히 따져보고, 그 화를 잠재울 수 있는 말과 행동을 선택하여 상대방이 스스로 화를 잠재울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하는 것이 고수들의 행동방식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