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 배움/텃밭의재미

방울토마토 & 토마토 재배

淸山에 2012. 7. 24. 15:39

 

 

 

 

 

방울토마토 재배

 

 

1.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에 비하여 기형과 및 생리적 장해가 적으며 병충해 에도 강한 편이다.

과실의 형태는 품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며 화방당 상품과 수는 8~20개 정도되고, 완전히 익은 방울토마토의 무게는 10~20g 정도이다.

 

 개화 및 결실, 성숙은 일반토마 토에 비하여 10~15일 정도 빠르며 비료를 흡수하는 힘과 잎자람새가 중간정도로 재배에 적당하다.

방울토마토는 비닐하우스 시설재배를 원칙으로 연중재배가 가능하여 일반토마 토에 비하여 재배가 용이하며 수확량이 많다.


 

2. 품 종


우리나라에 현재 보급되고 있는 방울토마토의 품종은 국내종으로는 루비볼, 뽀뽀, 꿀 등이 재배되고 있으며,수입종으로는 페페, 미니캐롤 등이 많이 재배되고 있다. 이들 방울토마토는 품종에 따라 화방당 열매달림 수를 비롯하여 무게, 모양, 빛깔이 다소 차이가 있으며 품종마다 각각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3. 재배기술


가. 모기르기
일반토마토는 모기르는 일수가 70~75일이 소요되는데 비하여 방울토마토는 15일 가량 짧은 50~60일 정도면 아주심기를 할 수 있어 노동력을 줄일 수가 있다.
모기르는 중에는 일반토마토보다 잎자람새가 다소 약한편이어서 여름재배시는 온도를 최대한 낮추어 웃자라지 않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파종부터 모기르는 동안 10~ 20%정도의 차광망을 설치하여 모를 기르면 일반 토마토 보다는 열매달리는 위치가 조금 높지만 화방의 열매달림율은 양호하다.


나. 파종
하우스내에 전열선을 설치하여 미리 준비한 훈탄(왕겨 태운 숯)으로 10~15cm 두께로 균일하게 고른 다음 2~3일 동안 땅의 온도를 25~30℃로 유지했다가 씨앗을 파종한다. 파종 후 물주기와 온도관리는 일반토마토와 동일하게 관리해 주면 된다.


다. 옮겨심기
파종 후 20~25일이 지나면 2~3매의 잎이 나오는데 미리 준비한 훈탄과 발효된 돼지똥을 5 : 1의 비율로 섞어 12×12cm의 비닐폿트에 옮겨심는다. 옮겨심는 모판흙의 온도는 모판의 온도보다 5℃ 정도 높게 2~3일 관리해 주고 1회 옮겨심기를 하여 몸살을 방지한다. 다만, 1차 옮겨심은 후 25일 정도 지나서는 폿트를 자리에서 떼어 옮겨서 자리넓힘을 해준다. 일반토마토의 아주심기 시기는 잎이 8~9매가 나오고 1화방이 나와 첫번째 꽃이 피려고 할 때가 알맞지만 방울토마토는 7~8매의 잎에서 화방이 나오므로 일반토마토 보다는 빠르다. 물은 되도록 오전중에 충분히 주도록 하고 옮겨심기 7일전 부터는 모판의 야간온도를 10~12℃로 유지시켜야 한다.


라. 아주심기
아주심기 10일전에 10a당 퇴비 2,500kg, 요소 25kg, 용성인비 55kg, 염화가리 30kg을 전면살포하고 로타리작업을 실시한다. 두둑은 150cm로 잘 고른 후 흙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비닐피복을 하면 토양전염성병해를 예방할 수 있다.
아주심기는 비닐을 피복한 후 10일정도 지나서 땅의 온도가 10℃이상 되어야 뿌리내림이 좋다. 아주심을 때는 150cm×25cm 로 하여 2줄을 심고, 유인작업을 해주도록 한다.


마. 웃거름주기
웃거름은 아주심은 후 15일경에 잎자람새에 따라서 요소(5kg)와 염화가리(6kg)을 4~5회에 걸쳐 균형있게 주도록 한다.
토양수분은 너무 건조하거나 지나치게 습기가 많아서는 안된다. 물주기는 점적호스나 분수호스를 이용, 햇볕이 좋은날 오전중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바. 착과제(토마토톤) 처리
아주심은 후 10~15일이 지나면 꽃이 피기 시작하는데 제 1화방에 꽃이 1/3정도 피었을 때 토마토톤 50~100배액을 소형분무기로 화방전체에 3~4회 처리한다.
토마토톤 처리는 개화 시작부터 5 - 7일 간격으로 실시하는데 처리당일 아침에 토마토지주를 흔들어서 화방의 꽃가루를 형성시킨 후 오전 9시부터 처리하고 저온 및 고온에서도 열매달림율은 양호하나 가급적 오전중에 끝낼 수 있도록 한다. 토마토톤 처리시 약액이 화방에 충분히 묻도록 뿌려주어도 열매달림에는 이상이 없다.


사. 순지르기 및 잎따기
방울토마토 순지르기는 6~7단으로 하며 1포기당 2~3개의 곁가지에 열매가 달리게 해도 상품성이 좋은 과실을 수확할 수 있다. 방울토마토는 완전히 붉게익은 완숙과를 수확하므로 잎자람새가 강하면 착색이 불량하다. 따라서, 1포기당 3~5잎을 제거해 주는 것이 광투과율이 좋아 착색이 잘되고 웃자람을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자람새 조절이 쉽다.


아. 병충해 방제
방울토마토에는 잎곰팡이병이 간혹 발생한다. 이 병은 고온기에 습기가 많은 상태에서 발생되는데 잎뒷면에 담황색의 반점이 생겨서 회백색의 곰팡이가 생기는 것이 특징으로 봄재배에서는 발병률이 적고 여름재배에서 주로 발생된다.
방제법으로는 하우스내 전면 비닐멀칭을 실시하고 물은 날씨가 좋은날을 택해 조금씩 주도록 하되 통풍이 잘되게 환기를 시켜준다. 아울러 아주심은 후 부터 예방적으로 스미렉스나 타코닐 등의 살균제를 2 - 3회 정도 뿌려주도록 하며, 병 발생 초기에는 과립훈연제로 처리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생산물 유통


방울토마토는 토마토톤 처리 후 저온기에는 45~50일, 고온기에는 35~40일이면 완전히 익은 완숙과를 수확할 수 있다.
완숙과를 수확하는 방울토마토는 미숙과를 수확하는 일반토마토에 비해 10a당 수확량이 5,000~5,500kg (일반토마토는 6,500~7,000kg)으로 다소 떨어지나 착색과 당도가 뛰어나며 품질이 우수하여 1kg당 가격은 오히려 2배이상 높으므로 재배농가에서 생산량 조절에 신경을 쓴다면 매우 높은 소득을 기대할 수 있다.

  


참 고 문 헌
농업기술지(1992. 6) : 제 313호

 

 

 

 

 

 

토마토 재배법 

 

       


○ 토마토가 잘 자라는 온도

토마토가 잘 자라는 온도는 낮의 기온이 25~27℃, 밤의 기온이 17℃ 정도일 때 가장 잘 자란다.

 

텃밭에서 잘 키운 토마토. 텃밭서 키운 토마토는 완숙시켜 수확하므로 맛과 영양이 더욱 좋다.


○토양의 조건

물을 잘 지닐 수 있는 보수력이 있으면서도 물이 고이지 않도록 물 빠짐이 잘되는 토양이 좋다. 모래땅이나 질흙땅에서는 토마토가 자라지 못하거나 열매 모양이 비뚤어지기 쉽다. 좋은 퇴비를 넣어주면 토마토가 잘 자란다.

 


○ 햇볕관리

토마토는 햇볕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늘이 지지 않는 곳에서 재배해야 한다.

 


가꾸는 시기

 

 

   ※ 길러진 모를 구입하여 5월상중순경에 밭에 심는다.

 


토마토 심을 밭 만들기

 

○ 밑거름은 이렇게 주자

모종심기 2~3주 전에 밑거름을 1평(3.3㎡)에 17-21-17 복합비료 480g, 석회 400g, 퇴비 10㎏을 밭에 골고루 뿌리고 밭을 깊이 갈아 준다.

 


○ 두둑은 이렇게만들어 보자

토마토 모종을 2줄로 심을 수 있도록 그림과 같이 두둑을 만드는데 노지에서 재배할 때는 두둑을 30㎝이상 높게 설치해야 장마철에 물이 잘 빠집니다. 배수가 중요하며, 물주기도 중요합니다.

 

 

○ 비닐을 덮어야 풀을 잡는다

두둑을 만든 다음 두둑 위에 검은색 비닐을 씌우면 풀이 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비닐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흙으로 덮어준다.

 


모종 심기

 

○ 심는시기

노지에 심을 때는 늦서리가 내리지 않는 5월 상순이나 중순경에 심어야 안전하다. 모종은 잎이 8~9장 정도 자라 첫 꽃이 보이거나 약간 피어있을 때가 알맞다. 종묘상이나 화원에 가면 모종을 쉽게 구할 수 있다.


     


○ 심는간격

하우스 안에 심을 때는 1줄로 심어야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도 잘 든다. 노지에서는 2줄로 심는데 줄 간격 60㎝, 모종 간격 40㎝로 하여 3.3㎡(평)당 10주 정도 심는다.

 


○ 심는방법

모종삽으로 비닐에 구멍을 뚫어 모종 심을 구덩이를 판 다음 물을 미리주고 토마토 모종을 심는다. 모종에 붙어있는 상토는 최대한 떨어지지 않게 하고, 심을 때 너무 깊게 심겨지지 않도록 모종의 흙이 약간 보일 정도로 흙을 덮고 다시 물을 충분히 준다.

 


○ 받침대 세우기

토마토 모종을 심은 다음 2m 정도의 대나무, 각목, 플라스틱 등을 이용한 막대를 대각선으로 마주보게 세우고 부드러운 비닐끈으로 토마토 줄기를 묶어 유인해 준다.

 

 

    2줄 심기한 토마토 밭에 지주를 세워 준 모습. 아랫쪽의 곁잎과 순을 따 주어야 한다.

 


○ 곁순 따기와 순지르기

첫 번째 꽃송이가 꽃필 무렵부터 잎의 겨드랑이에서 곁순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따주고 순지르기는 수확을 끝내기 50일 전에 하는데 마지막으로 수확 할 꽃송이의 위에 있는 잎 2장을 남기고 잘라준다.

 

 

 곁순을 따 주지 않은 토마토의 모습. 곁순을 따 주지 않으면 통풍이 안돼 병이 발생하기 쉽다.

 


○ 잡초제거

검은색 비닐을 덮어주면 잡초가 자라지 못하지만 비닐이 덮이지 않는 고랑이나 밭 주변의 잡초는 빨리 뽑아주도록 한다.


○ 물 관리

비가 내리지 않을 때는 보통 4~5일 간격으로 물을 준다. 비가 자주 내릴 때는 물이 잘 빠지도록 배수로를 깊게 만든다. 토양에 물이 너무 많으면 토마토의 당도가 떨어져 맛이 없게 되고 병 발생도 많아진다.


○ 웃거름 주기

토마토 모종을 심은 다음 25~30일경에 3.3㎡(평)당 요소 30g, 염화가리 20g씩 첫 번째 웃거름을 주고 토마토를 가꾸는 동안 20~25일 간격으로 모두 3번 정도 웃거름을 준다.


○ 토마토 열매가 잘 맺도록 하기 위해서는 벌이 많이 날아들도록 해 준다. 벌이 없을 때는 토마토 줄기를 흔들어 주면 수분수정이 잘 되어 열매 맺음이 좋아진다.


○ 수확은 완숙형 토마토와 방울토마토는 완전히 붉어진 다음에 수확한다.

 


병해충 예방하기

 

○ 토마토에 많이 걸리는 병은 풋마름병(청고병)과 곰팡이병, 시들음병, 역병 등이 있고, 해충으로는 잎굴파리, 파밤나방이 피해를 준다.

○ 병은 일단 발생하면 방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같은 장소에 가지과 작물(고추, 가지, 토마토, 감자 등)을 계속해서 재배하지 않도록 한다. 주변의 잡초는 빨리 뽑아 없애고, 비료를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하며, 토마토 밭에 물이 잘 빠지도록 관리한다.

 

 

○ 토마토는 배꼽썩음증상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병이 아니라 석회(칼슘, Ca)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생리장해 현상이다. 석회를 알맞게 주고, 토양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하며, 질소비료를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