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국가적 자살로 가는가]
동서양의 국가적 자살 사례들을 살펴보면 몇 가지 공통점이 발견된다.
1. 敵을 앞에 두고도 위선적 평화론이 득세한다. 이 평화론은 내부 분열을 재촉하여 자주국방 의지를 무너뜨린다(1930년대 프랑스, 南베트남).
2. 外敵의 조종을 받는 「내부의 敵」이 집권하거나 득세한다(南베트남).
3. 집권세력이 「내부의 敵」을 막지 못하거나 잇단 정책 착오를 일으켜 기존의 동맹관계가 무너지거나 약화된다(南베트남, 宋).
4. 내부의 계급적 분열로 내전 또는 내전적 상태가 조성되며 공동체 의식이 무너지고 외세가 개입하거나 외세를 불러들이려 한다(조선조, 프랑스, 南베트남).
5. 체제수호 세력이 단결도, 행동도 하지 않는다(南베트남, 조선조, 프랑스).
세계사의 예에서 보듯이 국가가 자살하는 사례는 집권세력이 내부의 敵을 막지 못한 경우, 내부분열이 외세를 불러들인 경우, 동맹관계가 무너진 경우, 敵前평화운동이 자주국방과 체제수호 의지를 무력화시킨 경우이다. 그러면 오늘의 한국은 어떤가.
1. 북한은 복수의 핵무기와 발사 수단을 보유하고 있음이 확실해졌다.
2.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알고 있으면서도, 현금을 주면 그 돈이 핵개발과 對南공작에 쓰일 것이란 위험성을 알면서도 金大中 정권은 5억 달러의 금품을 金正日의 비밀계좌로 넣어 주었다. 국민들을 속이고.
3. 국회·검찰 등 헌법수호 기관은 그런 金大中의 반역적 행동을 의법처벌할 의지가 없다. 이런 것을 보고 고무된 金正日 추종세력은 노골적으로 反헌법적(반역적) 행동을 확산시킨다.
4. 재래식 군사력으로써 핵무장한 북한에 대응하는 방법은 韓美 동맹의 강화인데도 위기를 맞아 오히려 동맹관계를 무너뜨리려는 세력이 날뛰고 있다.
5. 북한의 핵무장을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려는 소위 평화운동과, 미국을 남북한의 公敵으로 보려는 소위 민족공조론이 득세하였다. 총선에서도 北核 위기가 쟁점조차 되지 않았다.
6. 金正日의 사주를 받는 반역세력을 단속할 수 있는 헌법과 보안법이 있고, 對共수사기관이 있음에도 체제수호 세력이 이 수단을 활용하기를 스스로 포기함으로써 反헌법 세력에게 체제파괴의 자유를 주고 있다. 더구나 親北좌익이 득세할 때는 보안법을 강화함이 마땅함에도 與野 공히 보안법을 실질적으로 무력화시키는 데 합의하고 있다. 누가 반역자인가를 일반 국민들로 하여금 식별케 해주는 언론의 사실 보도 기능도 마비되어 金正日 세력이 진보로 행세하는 것까지 방치하고 있다.
7. 헌법은 반드시 지켜야 되는 것이 아니란 모범사례를 집권세력과 정치권이 보여 주고 있다. 그럼에도 수사기관·야당·언론이 정치적 영향력에 눌려 강력한 대응을 포기함으로써 헌법 무시가 일반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자본주의의 윤리를 실천함으로써 체제수호의 중심에 서야 할 기업인들은 어떤 이념의 권력이든 그들에게 굴종하거나 그들을 매수함으로써 생존을 모색하려는 극도의 부패한 이기주의에 함몰되어 있다.
8. 언론·사회단체·정당·지식인 사회 등 평상시의 여론을 主導하는 조직이 위선적인 평화론과 가짜 민족주의에 넘어가 국가와 헌법질서를 가볍게 보도록 하는 분위기를 확산시킴으로써 애국심을 부끄럽게, 반역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경향까지 생기고 있다. 主敵인 金正日과 그 추종세력을 비판하지 않으려 하는 분위기와 함께 대한민국을 비판하는 게 양심적인 것이란 풍조가 확산되고 있다.
9. 金正日 정권의 내정 간섭에 대해 좌파 정권이 굴종하고 있다. 金大中 정권은 金正日의 억지에 굴복하여 黃長燁씨의 訪美를 저지했다. 盧武鉉 대통령은 애국 단체의 합헌적인 인공기 소각에 대해서 金正日 정권에 사과하였으며, 경찰은 동맹국의 깃발이 불타는 것은 구경하면서 인공기는 肉彈 저지로써 지켜주고 있다.
10. 대한민국 헌법이 강제하고 있는 자유통일 원칙을 부정하고 북한정권의 적화통일 방안에 동조하는 세력이 국회에 진출해도 이들의 反헌법적 목표와 주장을 문제삼으려는 정치세력이 보이지 않고 있다.
11. 남한의 집권세력은 핵무기를 손에 든 金正日 정권의 영향권 안으로 들어가고, 미국과는 멀어지며 金正日 정권을 비호하는 중국과는 가까워지고,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합법성을 수호할 의지를 보여 주지 않고 있는데, 대한민국의 주류층은 이런 상황을 보고도 행동하지 않고 自淨 노력도 게을리 하며 현실도피적인 행태를 보인다.
12. 한국의 이런 상황은 국가적 자살로 가는 조건을 거의 완전히 갖추고 있는 듯이 보인다.
[제퍼슨―우매한 국민들로부터 권한을 빼앗을 것인가]
1787년 미국의 3代 대통령이자 독립선언 기초자인 토머스 제퍼슨은 知人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다.
<자유라는 나무는 때때로 애국자와 독재자의 피를 마심으로써 원기왕성해져야 한다. 이는 자유의 근본 속성이자 거름이기도 하다>
그는 1810년 知人에게 보낸 편지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성문법을 엄격하게 준수하는 것이 선량한 시민의 고귀한 의무 중의 하나임을 의심할 바 없지만 그것이 가장 고귀한 것은 아니다. 조국이 위기에 처했을 때 이를 지켜 내는 것이 더 고귀한 의무이다>
미국 독립운동의 정신적 지주였던 제퍼슨은 1820년 윌리엄 찰스 자비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한 사회의 궁극적 권력을 안전하게 예치할 수 있는 곳은 국민들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 국민들이 충분히 개명하지 못해 신중하게 자신들을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할 때는 그 권력을 그들로부터 뺏을 것이 아니라 교육을 통하여 그들에게 신중함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이런 제퍼슨의 철학이 담긴 글이 그가 기초한 독립 선언서이다. 그 가운데 이런 문장이 유명하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진실들은 부정할 수 없는 신성한 것으로 간주한다. 즉, 모든 인간은 평등하고 자유롭게 창조되었으며, 그런 평등한 창조로부터 빼앗길 수 없는 고유한 권리를 받았는데 생명의 보전과 자유, 그리고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거기에 속한다>
생명의 보전, 자유, 행복의 추구는 인간의 존재 이유이다. 특히 행복의 추구권을 명시함으로써 인권을 적극적으로 해석한 점에서, 그런 해석을 名文으로만 남겨 놓지 않고 국가를 통해서 인간을 상대로 실천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미국 독립정신의 위대성이 있는 것이다. 이런 미국을, 金正日 정권보다도 더 미워하는 상당수 親北성향의 정치인들이 새 국회에 들어갔다. 그런 국회의원들을 뽑아 준 국민들로부터 주권을 빼앗을 수도 없으니 그들에게 신중함을 교육하는 수밖에 다른 방법이 없다는 이야기이다.
[청년 교실의 발상]
최신 인구통계를 보면 1945년 광복 후에 태어난 세대가 전체 인구의 약 86%이다. 광복 전에 태어난 세대는 전체 인구의 약 14%, 즉 약 650만 명이다. 만 58세 이상인 이들은 6·25 전쟁과 그 후 再建期의 한국 상황을 기억한다. 이들이야말로 대한민국을 만들고 지키며 산업화를 이룩함으로써 민주화를 뒷받침한 한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세대이다. 이들은 자유통일의 주체세력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들은 그 주체세력을 키우는 역할을 해야 할 나이이다. 어떻게 할 것인가.
우선 親北化되고 있는 일부 젊은이들에게 이 어른들이 체험한 현대사의 진실을 전하여 애국심을 심어 줄 의무가 있다. 젊은 세대, 특히 20代는 李承晩이 친일파이고 朴正熙는 독립군을 토벌했으며 6·25는 한국 측의 북침 또는 북한이 남침 유도에 걸린 것이란 식의 허위에 찬 정보를 집중적으로 주입받아 좌경화된 것이다. 이들이 갖고 있는 현대사 지식이 거짓이며 「우리가 체험한 이것이 진실이다」라고 들이댈 때 순수한 젊은 세대가 쉽게 정상화되는 것을 자주 목격한다.
기성세대가 갖고 있는 가장 큰 무기는 체험 속에 담겨 있는 사실과 지혜이다. 이 정보를 여과 없이 젊은 세대에게, 그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떻게 전달해 줄 수 있을 것인가.
먼저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의 접촉면이 넓어져야 한다. 가정에서는 자녀들과 대화의 면을 넓히고, 직장에서는 후배들과 토론의 장을 넓히며, 지식인들은 젊은 세대를 위한 강연과 집필을 왕성하게 한다.
여기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가 직접 대면하는 일이다. 글로써 표현할 수 없는 체험과 감정이 입체적으로 전달되고 상호 交感에 의한 적극적 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대화의 접촉면을 넓히는 한 방법으로서 기성세대들이 각기 처한 입장과 전문성에 따라 「청년 교실」을 운영하는 것은 어떨까. 그 청년 교실은 사랑방일 수도 있고, 커피숍일 수도, 학원일 수도 있다. 어른들이, 일정한 장소를 빌려 정기적으로 젊은이들을 상대하는 강연회·토론회를 열 수도 있다. 베트남전에 갔다가 온 사람은 그 이야기를, 1950년 여름 한국의 운명이 낙동강 전선에 걸렸을 때 지원했던 소년병 출신은 젊은이들이 많이 본 「태극기 휘날리며」란 영화가 왜 사실을 왜곡하고 있는가를, 1970년대에 중동건설 현장에서 일했던 이는 당시의 한국인들이 중동진출로써 석유파동을 극복해 간 과정을, 새마을 지도자 출신들은 새마을 운동이 왜 부녀자층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되었는가를, 李承晩·朴正熙 대통령 아래서 일했던 高官 출신들은 두 지도자의 고민과 결단을 생생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한반도의 기본 대결 구도는 대한민국 세력과 金正日 세력 사이에 전개되고 있다. 金正日 세력을 지탱하는 힘은 거짓 선동이다. 기성세대가 피·땀·눈물로 써 내려간 현대사의 진실이 저들의 거짓을 허물 수 있다. 한국의 「친북 對 애국의 결투」, 그 본질은 거짓과 진실의 대결이기 때문이다. 기성세대의 진실을 젊은 세대에게 삼투시키려면 우선 대화의 접촉면이 이뤄져야 한다.
이런 대화는 650만 기성세대의 의무이다. 20代 인구는 700만 명이다. 거의 1대 1 설득도 가능하다. 물론 젊은이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눈물로 호소하든지 혼을 내든지 밤을 새워 가면서 설득을 하든지…. 우리 젊은이들의 魂이 저들의 거짓선동에 넘어가 바보 아니면 홍위병이 되는 사태를 막을 마지막 책임이 광복 전 세대 650만 명에게 있는 것이다. 기성세대가 가진 가장 큰 자원은 경험과 지혜와 사실이며, 수단은 대화이다. 그러니 대화의 기술을 배우자!
[주류층의 비전은 국가 선진화]
한국의 주류층은 지금 兩面 공격을 돌파해야 할 입장이다. 북한의 낡아빠진 사회주의 독재정권과 남한의 親北좌익세력. 이들을 한마디로 묶는 공통항은 「前근대 後進 세력」이다. 한국의 근대화를 이끌면서 탄생한 주류층은 진짜 先進세력인데, 나라의 주인된 입장에서 우선 정권을 잡은 좌파세력이 친북화하지 않도록 견제하되 反北좌파와는 손잡고 이 남북한의 「前근대 후진 연합세력」을 극복하여야 할 역사적 사명을 지니고 있다. 후진 극복의 과정은 아직도 계속되는 근대화의 연속이다. 국민국가 건설과도 겹치는 이 근대화 과정을 자유통일로 일단 마무리한 뒤에 우리는 국가 선진화로 가야 한다.
선진화의 목표는 안보·복지·자유가 보장되는 사회의 건설이다. 그런 사회는 엄격한 법치와 너그러운 관습이 정착된 사회이기도 하다. 엄정과 관용의 울타리 안에서 인간의 행복 추구가 자유롭게 이뤄지면 국민들은 안심하고 미래를 예측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전시키고 그 결과의 合에 의하여 선진국이 만들어진다. 조국 선진화의 수단은 법치의 정착, 경제성장, 튼튼한 안보일 것이다.
민주국가의 선진화는 지도층만의 선진화로써는 이뤄지지 않는다. 국민 전체의 수준과 제도가 선진화되어야 한다. 일류국가는 일류국민과 일류제도의 合이다. 더 구체적으로 국가 선진화의 방도를 모색해 본다면 이렇다.
1. 漢字를 혼용해야 한다. 언어생활의 교양과 정확성을 위해서.
2. 국민들이 헌법 도전세력을 제어할 수 있는 자위능력을 가져야 한다.
3. 韓美동맹이 유지되어야 한다.
4. 국민들을 분열시키는 계급적 시각이 배척되어야 한다.
5. 애국심이 공덕심 교육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
6. 위선적 명분론이 약화되고 실용노선이 강화되어야 한다.
7. 주류층의 내부 비판과 自淨이 계속되어야 한다.
8. 고급 종교와 예술이 사회의 분위기를 잡아 가야 한다.
9. 창조성과 자율성과 생산성이 사회의 가장 큰 덕목이 되어야 한다.
10. 신라통일에서 대한민국 건국으로 이어지는 민족사의 정통성에 대한 확신이 국민들의 상식으로 되어야 한다.●
*2007년에 작성한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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