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음악의 이해

악보 쉽게 보는 법

淸山에 2011. 2. 21. 09:32

 

 
 
 
악보보는법의 가장 기초는 계이름입니다.
즉 도레미파솔라시도 입니다.
그것만 볼줄아시면 나머지는 그것에서
조금만 더 아시면 간단하게 보실수있습니다.
피아노같은경우는 건반의 자리가 정해져있기때문에
계이름에 #과 b을 계이름 자리에서 내리고 올리고하시면됩니다.
그리고 님이 말하시는 D단조,F단조 등은
그 음악의 장조를 말하는것입니다.
장조를 읽는것은 음이름을 일단아셔야합니다.
계이름인 도레미파솔라시도의 순서에서
그대로 말하면 음이름은 CDEFGABC 순서입니다.

 

 

한국..        다    라    마    바     사     가     나     다

영국,미국 .. C     D     E     F      G      A      B     C

 

이탈리아...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Do   Re    Mi    Fa    Sol    La     Si     Do


이런식으로 계이름과 음이름이 있습니다.

D라면 계이름 레를 말하는것이죠.

장조는 장음계, 단조는 단음계를 의미합니다.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장조는 밝은분위기의음악이고

단조는 슬프고 우울한 분위기의 음악입니다.

조표라는것은 그 음이름을 으뜸음으로 하는것을

말합니다.다장조는 도가 으뜸음이고

라장조는 레가 으뜸음입니다.

그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하지만 단조는 좀 다른게요

단조는 계이름 라가 처음입니다.

장조는 계이름 도가 처음시작이지만 단조는 라가 처음입니다.

그러니 D단조는 D음,그러니까 레보다 3음위가 원래의

그 조표를 입니다.그러니까 D음인 레의 3음위인

레미파,즉 파음이 으뜸음인 바장조의 나란한조입니다.

바장조는 시에b이 붙는 장조입니다.그러니 D단조의 곡을

악보상으로 보실때는 아마도 바장조인 F장조의 계이름으로

보셔야할겁니다.만약 더 궁금하시거나 제 설명이 부족하거나

이해가 어려우신게 있으시면 알려주세요.제가 아는부분까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도움이 되셨으면합니다.

 
 

 

  
 

보표와 음자리표, 음이름

 

 보표

 

음의 높이를 나타내기 위한 5선을 보표라 하며 5선으로 나타낼 수 없는 음은 위 아래로 덧줄을 사용한다.

 

 

 <보표>

               

    

 

 보표의 종류

 

작은 보표 : 독창곡이나 독주곡의 5선으로 한 개의 보표를 말한다.

 

큰 보표 : 2개의 작은 보표를 한데 묶어놓은 것으로 피아노, 합창곡에 사용한다.

 

모음 보표 : 관현악이나 실내악, 대 합창곡에 사용하며 보통 세 개 이상의 작은 보표로 묶는다.

 

   

<작은보표>

 

 

 

<큰보표>

 

 

<모음보표>

 

 

 

 

 
 

 

음자리표

 

 

 

높은음자리표 : '사(G)음자리표'라고도 하며 주로 '가온다'음보다 높은 음을 적을 때 사용한다.

 

 

 

 

낮은음자리표 : '바(F)음자리표'라고도 하며 주로 '가온다'음보다 낮은 음을 적을 때 사용한다.

 

 

 

 

가온음자리표 : '다(C)음자리표'라고도 하며 주로 '가온다'음을 중앙으로 하여 높고, 낮은 음을 적을 때 사용한다.

 

 

 

 

 

 가온음자리표의 종류 : 가온음자리표는 종류에 따라 <소프라노표>, <알토표>, <테너표>로 구분된다.

   

 

음이름

 

 

음악에 사용하는 음을 높이에 따라 부여한 이름으로 조가 바뀌어도 그 명칭은 변하지 않는다. 음 이름은 '다, 라, 마, 바, 사, 가, 나'의 7음으로 되어있다.

 

 

 

 

계이름

 

 

 

 '도, 레, 미, 파, 솔, 라, 시'의 7음을 계이름이라 하며 음 이름과 달리 조에 따라 그 위치가 변한다.

 

 

 

 

 

음자리표

 

 

높은음자리표 : '사(G)음자리표'라고도 하며 주로 '가온다'음보다 높은 음을 적을 때 사용한다.

 

 

 

 

낮은음자리표 : '바(F)음자리표'라고도 하며 주로 '가온다'음보다 낮은 음을 적을 때 사용한다.

 

 

 

 

가온음자리표 : '다(C)음자리표'라고도 하며 주로 '가온다'음을 중앙으로 하여 높고, 낮은 음을 적을 때 사용한다.

 

 

 

 

 

 가온음자리표의 종류 : 가온음자리표는 종류에 따라 <소프라노표>, <알토표>, <테너표>로 구분된다.

   

 

음이름

 

 

음악에 사용하는 음을 높이에 따라 부여한 이름으로 조가 바뀌어도 그 명칭은 변하지 않는다. 음 이름은 '다, 라, 마, 바, 사, 가, 나'의 7음으로 되어있다.

 

 

 

 

계이름

 

 

 

 '도, 레, 미, 파, 솔, 라, 시'의 7음을 계이름이라 하며 음 이름과 달리 조에 따라 그 위치가 변한다.

 

 

 

 


 

음표와 쉼표

 

 

음표 : 음의 길이와 높이를 나타내는 표로 머리, 기둥, 꼬리, 점으로 되어있다.

 

 

 

 

쉼표 : 음을 내지 않고 쉬는 때를 알리는 표를 쉼표라고 부른다.

 

 

민음표와 민쉼표

 

 

 

민음표

길이(  를 기준으로)

민쉼표

이름

모양

모양

이름

온음표

∥――∥――∥――∥ ――∥ (4박)

온쉼표

2분음표

∥――∥――∥ (2박)

2분쉼표

4분음표

∥――∥ (1박)

4분쉼표

8분음표

∥―∥ (1/2박)

8분쉼표

16분음표

∥­∥ (1/4박)

16분쉼표

32분음표

∥·∥ (1/8박)

32분쉼표

 

점음표와 점쉼표

 

 

점음표 : 음표의 오른쪽에 점이 붙은 음표를 말하며, 이점은 앞 음표의 절반의 길이를 더하여 갖는다.

 

점쉼표 : 점음표와 같은 길이를 갖지만 잘 쓰이지 않는다.

 

 

점음표

점쉼표

점온음표

점온쉼표

점2분음표

점2분쉼표

점4분음표

점4분쉼표

점8분음표

점8분쉼표

 

 

※온쉼표는 박자표에 상관없이 한 마디 전체를 쉴 때에도 사용된다.

 

 겹점음표와 겹점쉼표 : 음표(쉼표)의 오른쪽에 작은 점이 2개 붙어 있는 음표(쉼표)로서 뒤의 점은 앞점의 1/2의 길이이다.

 

음표와 쉼표의 적기

 

 

음표는 셋째 줄을 기준으로 하여 그 위의 음은 기둥(대)을 아래로 적고, 둘째 칸 음이하는 위로 적는다.

 

 기둥의 길이는 한 옥타브의 길이가 좋다.

 

 잇단음표

 

 

셋 잇단음표 : 본디 2등분 해야 할 음표를 3등분한 것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두 잇단음표 : 3등분 해야 할 음표를 2등분한 것으로 셋 잇단음표와 반대이다.

 

 

 

 

 

 

 

  

 

박자와 리듬

 

학습목표

1. 박자표와 박자젓기를 이해한다.

泥섏쓬?붾㈃

2. 당김음의 구조와 강세를 이해한다.

?댁쟾 ?ㅼ쓬

3. 마디의 구조를 이해한다.

 

 

 

 

박자와 리듬

 

 

 

 

 

박자 :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셈여림

 

 

 

 

 

 

박자표 : 악곡에서 음자리표와 조표 다음에 표시되는 분수 꼴

 

 

박자의 갈래

 

 

 

갈래

2박자     계통

3박자     계통

4박자         계통

박자젓기

홑박자

2/2, 2/4, 2/8

3/2, 3/4, 3/8

4/2, 4/4, 4/8

민음표를 한 박으로 하여 박자젓기 한다.

겹박자

6/2, 6/4, 6/8

9/2, 9/4, 9/8

12/2, 12/4, 12/8

점음표를 한 박으로 하여 박자젓기 한다.

섞임박자

5/4(2/4+3/4, 3/4+2/4), 7/4(3/4+4/4, 4/4+3/4)

여러 종류의 박자젓기를 섞어서 박자젓기를 한다.

 

 

혼합박자의 셈여림

  

 박자젓기

 

 

 

2박자 계통

3박자 계통

4박자 계통

6박자 계통

 

 

 

 

 

 
 

 

리듬

 

 

당김음(Syncopation) : 쉼표나 기호, 붙임줄 등에 의해 셈여림의 위치가 바뀌는 리듬의 형태를 말한다.

 

쉼표에 의한 당김음

 

 

엑센트에 의한 당김음

 

 

붙임줄에 의한 당김음

 

 

리듬에 의한 당김음

 

 

 

 

 

 

 

 

 
 

마디

 

 

마디 : 보표 위에 셈여림을 표시하기 위해 그어 놓은 세로줄과 세로줄 사이

 

세로줄 : 셈여림의 되풀이를 나타내기 위해 강박 앞에 그은 줄

 

겹세로줄 : 악곡 도중에 박자표나 조표가 바뀔 때와 전주 또는 간주가 끝나는 부분에서 사용

 

끝 세로줄 : 악곡이 완전히 끝날 때 사용

 

 

 

갖춘마디 : 박자표대로 박자의 수가 갖추어진 마디이며 센내기로 시작한다.

 

못갖춘마디 : 박자표대로 작자의 수를 갖추지 못한 마디이며 여린내기로 시작한다.

 

 

 

 

셈여림표

 

 

셈여림표 : 음의 셈여림 정도를 변화시키는 표를 말한다.

 

 

 

pp

p

mp

mf

f

ff

원말

pianissimo

piano

mezzopiano

mezzoforte

forte

fortissimo

발음

피아니시모

피아노

메조피아노

메조포르테

포르테

포르테시모

매우여리게

여리게

조금여리게

조금세게

세게

매우세게

 

셈여림을 변화시키는 표

 

 

① 점점 세게 : crese.(크레센도) 또는

② 점점 여리게 : decrese.(데크레센도) 또는 dim.(디미누엔도),

③ 그 음을 특히 세게 : sf, sfz, fz(스포르찬도) 또는 >.∨ .< (악센트)

④세게 곧 여리게 : fp(포르테 피아노)

 

 

 

 

  빠르기말

 

 

빠르기말 : 악곡의 빠르기 정도를 나타내는 말

 

 

 

 

빠르기표 : 악곡의 빠르기의 정도를 나타내는 표로 악곡 첫머리에 멜첼(J.N.Malzel)이 만든 메트로놈(Metronome)의 약자인 M.M.과 함께 ♩= 96으로 표시한다.

 

악곡 일부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말

 

 

rit.(리타르단도) : 점점 느리게

rall.(랄렌탄도) : 점점 느리게

accel.(아첼레란도) : 점점 빠르게

a tempo.(아 템포) : 본디 빠르기로

 

 

나타냄말

 

악곡의 표현을 나타내는 말로 악곡의 머리에 쓰인다.

 

 

원어

읽기

원어

읽기

Aanimato

아니마토

생기 있게

Comodo

코모도

쉽게

Amabile

아마빌레

사랑스럽게

Dolce

돌체

부드럽게

Appassionato

아파시오나토

정열적으로

Espressivo

에스프레시브

표정있게

Brillante

브릴란테

화려하게

Grazioso

그라지오소

우아하게

Cantabile

칸타빌레

노래하듯이

Maestoso

마에스토소

장엄하게

Con brio

콘 브리오

활기있게

Marcato

마르카토

똑똑하게 힘을주어

 

 

 

 

 

 
 
 
나타냄표

 

숨표( , ) : 가락의 도중에 잠깐 숨을 쉬라는 표

 

 

늘일표(  Fermata) : 음표나 쉼표 위에 있을 때에는 그 길이를 2~3배 길게 늘이는 표이고 겹세로줄 위에 있을 때에는 악곡의 마침표로 사용된다.

 

테누토( -, ten, Tenuto ) : 음표의 길이를 충분히 연주

 

이음줄( slur ) : 높이다 다른 2개 이상의 음을 부드럽게 연주 연주

 

 붙임줄( tie ) : 높이가 같은 2개의 음을 합하여 한 음같이 연주

 

 스타카토(   , staccato) : 음을 짧게 끊어서 연주하라는 표

 

 

줄임표 : 같은 가락이 반복될 때 악곡을 줄여서 기보하는 표

 

 

 

도돌이표 : 악곡의 한 부분을 두 번 되풀이할 때 사용한다.

 

D.C(다 카포) : 처음으로 돌아가서 겹세로줄 위의(  )나 Fine에서 마치라는 표이다.

 

 

D.S(달 세뇨) : (  )(세뇨)표로 돌아가서 겹세로줄 위의(  )나 Fine에서 마치라는 표이다.

 
 
 
  

음정

 

 

두 음 사이의 거리를 음정이라 하고 측정 단위는 도를 사용한다.

 

 

 

 음정의 종류 : 두 음이 따로 울릴 때의 음정을 가락 음정, 같이 울릴 때의 음정을 화성음정이라 한다.

 

홑음정과 겹음정 : 두 음의 간격이 1옥타브 이내의 음정을 홑음정, 1옥타브 이상의 음정을 겹음정이라 한다.

 

음정의 성질

<음정의 거리가 좁아지는 방향(-), 음정의 거리가 넓어지는 방향(+)>

 

 

 

 
 
  음계
 

 

장음계 : 3~4음과 7~8음 사이가 반음이고 나머지는 온음으로 된 음계

 

 

 

 

단음계

 

 

자연 단음계 : 2~3음과 5~6음 사이가 반음이고 나머지는 온음으로 구성

 

 

 

화성 단음계 : 자연 단음계의 제7음을 반음 올려준 음계

 

 

 

가락 단음계 : 올라갈 때는 자연 단음계의 6,7음을 반음 올려주고 내려갈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