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 배움/술 & 와인愛

나라별 와인의 특색 - 호주. 미국. 칠레

淸山에 2010. 12. 6. 08:58

 

 

 

 

 

6.  호주 와인   

 호주는 좋은 품질의 와인을 생산하는 국가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소개된 기술로 더욱 더 좋은 품종의 포도와 와인들을 생산하고 하고 있습니다.

기후는 미국 캘리포니아와 비슷한데 주요 포도 재배지역은 뉴사우스 웨일즈(New South Wales) 약간 서늘한 지방인 남부지역, 빅토리아 (Victoria) 호주 남부 지역으로 해면의 가장자리에 위치하여 둥근 아치모양을 이룹니다.  호주 와인들은 와인 지역을 라벨에 명시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충분히 이름이 있는 유명한 지역들이 있는데 클레어/워터베일(Clare/Watervale). 무레이 벨리(Murray Valley), 헌터 벨리(Hunter Valley) 그리고 쿠나와라(Coonawarra) 지역들이 있습니다. 

쉬라즈와 까베르네 소비뇽과 같은 포도품종으로 훌륭한 레드와인들을 만들고 세미용과 샤도네와 같은 탁월한 화이트 와인들 그리고 무스캇과 다른 포도품종으로 달콤한 디저트 와인들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와인 생산 지역

남부 호주(South Australia)

남부호주는, 아마도 호주 전역에 걸쳐 가장 중요한 레드와인의 생산지일것이다. 호주를 통틀어 와인의 60%가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와인 생산이 가장 활발한 지역은 주의 수도(Adelaide) 근처인 남쪽에 위피하고 있다. 

바로사 밸리(Barossa Valley) 

이 곳은 호주의 와인 생산지역 중 가장 유명한 지역의 하나다. 애들레이드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Orlando나 Penfolds등의 거대한 와이너리의 발산지이기도 하다. 184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와, 독일의 영향도 받았다. 화이트 와인 중, Riesling이나 Semillon이 사랑받고 있으며, Shiraz나 Cabernet Sauvignon의 생산이 가장 확립되어있다. 이 곳에 위치한 와이너리 중에는 Penfolds, Wolf Blass, Hardys, Henschke, Peter Lehman, Flat, Yalumba등이 있다. 바로사 밸리의 와인은 대체로 품질이 좋고, 믿을만 하다는 평을 듣고 있다. 

애들레이드 힐즈(Adelaide Hills) 

애들레이드의 바깥쪽으로 약간 벗어나 해발 400m 위에 위치한 이곳은 화이트 와인과 스파클링 와인으로 유명한 곳이다. 다른 곳보다 서늘한 기후 조건은 Chardonnay나 Rhine Riesling 재배에 있어서 최적의 조건을 주며, Pinot Noir같은 레드 품종 또한 점점 향상되고 있다. 주요 와이너리는, Henschke, Lenswood, Shaw & Smith, Ashton Hills, Baratt, Chains of Pond, Geoff Weaver등이다.

쿠나와라(Coonawarra) 

1890년에 최초로 재배가 시작되고 그 이후로 계속 fortified wine에서부터 table wine, premium wine까지 계속 발전되고 있다. 이 지역은 전 호주의 가장 값나가는 토양을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호주의 유명한 레드 와인 생산의 한 몫을 하고 있다. 남부 호주의 가장 남쪽에 위치하여 기후가 서늘하고 질 좋은 토양(terra rossa soil)이 있어, 고품질의 와인이 생산된다. 주요 와이너리로는 Wynns, Leconfield, Penley, Hardy, Penfolds, Rosemount, Petaluma 등이다.

클레어 밸리(Clare Valley) 

바로사 밸리의 바로 북쪽에 위치하고 서늘하고 건조한 기후를 가지고있는 곳이다. 그래서 품질이 좋고, 짙은 맛의 와인으로 유명하다. Riesling, Shiraz, 그리고 table wine이 생산된다. 주요 와이너리로는, Grosset, Jim Barry, Leasingham, Buring이다.

맥레런 베일(McLaren Vale)

1838년 John Reynell 은 Thomas Hardy의 도움으로 처음 포도를 재배하여, 다음 한 세기동안 그 지역의 와인생산을 점령하였다. 애들레이드의 정남쪽에 위치하여 Chardonnay와 Cabernet Sauvignon은 물론 질좋은 Shiraz와 Grenache생산을 하고있다. 와이너리로는 D'Arenberg, Maglieri, Chateau Reynella등이 있다.

패더웨이(Padthaway) 

원래 Keppoch이라 불리우던 패더웨이 지역은 1963년 Seppelt로부터 가능성이 다분한 지역으로 뽑혔었다. Chardonnay로 가장 유명하지만, 점점 Riesling과 sparkling wine도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이 지역의 주요 와이너리로는 Penfolds, Linedmans, Seppelt, Hardys 등이 있다.

에덴 벨리(Eden Valley) 

호주에서 가장 오래 된 포도재배 지역 중 하나. "Hill of Grace"는 120여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Henschke와인으로 가장 유명하다. 바로사 벨리 만큼 커다란 땅덩어리를 가지고는 있지만, 그처럼 발달되지는 않았다. Riesling 과 Shiraz 로 유명하고, 다른 지역에서도 이 지역의 포도품종으로 와인을 생산하기도 한다. 주요 와이너리로는 Yalumba 와 Mountadam 이 있다.

위의 열거된 지역 외에도 Mount Gambier, Robe, Wrattonbully, Mount Benson, Langhorne Creek Adelaide Plains, Riverland, Port Lincoln등의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뉴 사우스 웨일즈(New South Wales)

뉴사우스 웨일즈는 호주에서 가장 오래된 와인 생산지역이기는 하지만, 점점 커나가는 남부호주나 빅토리아 주에 비해 그 중요성은 점점 떨어지고 있다. 조금 열악한 기후조건 때문이기는 하지만, 역사적 명성의 뒷받침으로, 호주의 유명한 와인 중 대부분은 이 곳에서 생산되고 있다.

헌터벨리하부(Lower Hunter Valley) 

기후의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은 호주에서 가장 유명하고 방문객이 해마다 늘어가는 곳이다. Tyrrells, Rothbury, Brokenwood, McWilliams 등의 유명 와이너리등의 출산지이기도 하며 Shiraz와 Chardonnay도 재배되지만, 훌륭한 Cabernet Sauvignon과 Semillon의 생산지이기도 하다. 
헌터밸리상부(Upper Hunter Valley) - 하부보다는 조금 건조한 기후로 레드보다는 화이트 종의 생산이 이루어지지만, 역시 기후조건으로 인하여, 좋은 와이너리를 만드는 것을 어렵게 한다. 위치한 와이너리로는 Rosemount와 Reynolds 가 있다.

머지(Mudgee) 

 Mudgee는 '언덕의 둥지' 라는 뜻으로 지역 원주민에게서 온 말이다. 1858년부터 시작된 포도 재배는 건조하고 뜨거운 기후 조건에 걸맞게 아주 fruity한 Cabernet와 Shiraz를 생산하고 있다. Chardonnay 역시 full-body로써 계속 유명해지고 있다. Huntington, Miramar 과 Montrose등이 있다.

오렌지(Orange) 

1983년에 포도재배를 시작한 이 곳은 늦은 시작에도 불구하고, 다른 뉴사우스 웨일즈의 지역보다 높은 위치 조건과 선선한 기후로 훌륭한 Sauvignon Blanc과 Chardonnay를 생산한다. 와이너리로는 Highland Heritage, Rosemount, Reynolds 등이 있다.

위의 열거된 지역 외에도 Hasting River, Cowra, Murray Darling, Riverina, Pericoota, Hilltops, Canberra District, Tumbarumba , Shoalhaven. 등의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빅토리아(Victoria)

빅토리아 주는 19세기 말 John Bull의 vineyard로 알려져있다. 이 곳의 특징은 호주의 다른 주들의 포도재배 가능지역이 한정되있는 것에 비해, 빅토리아 주는 주의 한 쪽 끝부터 다른 한 쪽 끝까지, 그리고 그 사이 사이에도 포도 재배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Wynns, Brown Brothers, Lindemans 등이 유명하다.

야라 벨리(Yarra Valley) 

엄청난 인기를 누리는 와인 중 대부분이 이 곳에서 생산되었다. 선선한 기후가 Pinot Noir나 Chardonnay, Cabernet Sauvignon등이 재배되는 데 최고의 조건이 되어준다. 생산량이 제한되있기는 하지만, 그 품질은 비교적 높은 편이다. 그리하여, 이 곳에서 생산 된 와인은 어느정도 안심할 수 있다는 평을 듣고 있다. 와이너리로는 Yarra Yering, Yeringberg, De Bortoli, Domaine Chandon, Mount Mary, Diamond Valley , Coldstream Hills 등이다.

머레이 리버(Murray River) 

야라 벨리와는 반대로, 이 지역은 생산량은 많지만 그 품질은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Lindemans, Mildara 가 주 와이너리이다.

글렌로완(Glenrowan) 

빅토리아 주의 따뜻한 지역인 이 곳은 깊고 풍부한 맛의 Shiraz와 Cabernet Sauvignon으로 유명하고 Muscat 또한 생산된다.

루터글렌(Rutherglen) 

이 지역은 fortofied와인으로 유명하지만 레드 또한 알아줄만하다. Muscat와 Tokay 가 주를 이룬다. Chambers, Bullers Calliope, Morris 등의 와이너리가 위치해있다. 

파이어니스(Pyrenees) 

작지만 어느정도의 수준을 갖춘 이 지역은 Shiraz와 Cabernet Sauvignon을 재배한다. 와이너리로는 Dalwhinnie, Redbank ,Taltami 등이다.

위의 열거된 지역 외에도 Far South West Victoria, Grampians, Ballarat, Bendigo, Goulburn Valley, Central Victorian High Country, King Valley, Ovens Valley, Gippsland, Morington Peninsula, Geelong, Sunbury Macedon Ranges 등의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서부 호주(Western Australia)

서부 호주 지역은 호주에서 가장 규모가 작은 와인 생산 지역이지만, 세군데의 가능성이 풍부한 재배지역이 자리잡고 있다.

그레잇 서던(Great Southern) 

150km x 100km 의 면적을 가진 이 곳은 동떨어져있기는 하지만 선선한 기후를 가지고 호주의 발전 가능성을 가진 와인 생산지역 중 하나다. Riesling과 Chardonnay, Shiraz, Caernet등이 생산되고 그 수준은 어느정도이다. 주 와이너리로는 are Gondrey, Plantagenet, Frankland Estate, Alkoomi, Howard Park 등이다.

마가렛 리버(Margaret River) 

호주의 가장 유명한 지역 중 하나. 해양에 가깝게 위치하고, 훌륭하고 섬세한 Cabernet Sauvignon과 Pinot Noir, 그리고 유명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의 수준을 가진 Chardonnay나 Semillon도 생산된다. 그리 높은 수준의 와인이 아니더라도, 적은 공급량 때문에 가격은 높은 편이다. 주 와이너리로는 Cape Mentelle, Cullen, Vasse Felix, Ashbrook, Moss Wood ,Leeuwin Estate 등이다.

스완 지역(Swan District) 

스완벨리 지역은 포도재배의 역사로 따지자면 빅토리아나 남부호주를 150여년 정도를 앞선다. 재배 품종으로는 짙은 맛의 레드와 화이트 몇몇이다. 와이너리로는 Houghton, Evans & Tate , Sandalford 등이다.

위의 열거된 지역 외에도 Pemberton, Blackwood Valley, Geographe, South West Coast ,Perth Hill 등의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7. 미국 와인   

 콜롬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기 500년 전에 이미 미국에는 포도가 재배되고 있었다는 기록이 있지만 본격적인 유럽식 포도 재배의 전통이 심어진 것은 200여년 전에 멕시코를 통해 들어온 프란체스코 선교사들을 통해서 였습니다.  미국의 와인은 뉴욕주에서 처음 제조되기 시작했으나, 사람들이 황금을 찾아 서부로 대이동하여 켈리포니아에 정착하면서 이곳에서 와인 산업이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중반 고급 유럽 품종의 도입은 미국 포도주 역사에 큰 획을 그었는데 켈리포니아 사람들은 유럽와인 제조경험을 바탕으로 와인산업을 시작할 수 있었으며 그 후 1919년부터 1933년 사이의 금주령 등 많은 어려운 고비를 넘기고 오늘의 튼튼한 토대를 갖게 되었습니다.  

2 0세기 중반 무렵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미국 와인 산업은 특히 최근 30년 사이에 비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   와인에 관해 가르치는 켈리포니아의 두 대학교, The University of California(U.C.)Fresno와 U.C.Davis는 와인에 관한 과학적 연구로 유럽의 와인 업자들도 U.C.Davis에 기술자들을 보내 공부하게 할 정도로 명성을 누리며 미국 와인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미국 와인 재배지들은 1983년에 처음으로 토양과 기후에 따라 지역의 명칭(appellation)을 주는 것으로 좀더 구체화 하였습니다.  품질이 뛰어난 켈리포니아의 프리미엄급 와인은 舊세계(유럽대륙)의 그랑크뤼(Grand cru)들과 경쟁을 할 정도로 성장했으며, 나파벨리(Napa Valley), 소노마 컨츄리(Sonoma County) 그리고 다른 좀 더 추운 지역인 북부해안 지역에서 최고의 와인들이 생산되었습니다.  
현재 켈리포니아(California)는 미국 전체 생산량의 85%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데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캘리포니아 와인 덕분에 미국은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에 이어 세계에서 네번째로 큰 와인 생산국가가 되어 이후 호주, 칠레 ,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 소위 신세계 와인 산업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캘리포니아 이외의 와인 생산지로는 뉴욕, 워싱턴, 오레곤과 텍사스주가 있습니다. 

기후 및 지리적 배경

미국의 동부는 대륙성 기후로서 겨울이 너무 추워 포도 재배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았다. 이에 비하여 서부 해안지방은 포도재배에 이상적인 기후를 가지고 있었다. 일조량이 많은 켈리포니아에서 포도를 재배하는 데 햇볕이 모자라는 지역은 없기 때문에 더 좋은 와인을 생산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토양이 부실하고 충분히 서늘한 곳, 즉 포도가 쉽게 자라고 너무 빨리 익은 것을 피하기 위해 요구되는 장소를 찾아내는 일이다.  

태평양 연안에 가까이 있다는 것과 높은 해발 고도는 켈리포니아가 질좋은 프리미엄급 와인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했다. 또한 켈리포니아의 기후는 대부분의 유럽 와인 지방에 비해 훨씬 변화가 없는 편이다.  포도가 자라는 계절에 비가 거의 오지 않기 때문에 유럽에 비해 수확년도에 따른 포도의 질 차이가 크지 않다.

재배 품종

미국의 와인 제조용 포도는 대부분 유럽종이거나 미국에 자생하는 토종 포도의 개량종이다. 

미국 토종 포도는 겨울의 강추위에 대한 내성은 강하지만 이상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와인 제조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유럽종 중에서 화이트 와인용인 샤르도네 등은 미국의 기후와 토양에 잘 적응하였으나 레드 와인용인 피노 누와 등은 성공하지 못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의 와인 제조업자들은 토종 포도와 유럽 포도를 접붙여서 미국의 기후에 알맞고 품질이 좋은 포도를 생산했다. 

까베르네 소비뇽과 샤도네들이 가장 유명하고 그 다음으로 소비뇽 블랑, 피노누아가 유명하다. 캘리포니아에서 거의 독점적으로 생산되는 진판델은 전통 유럽식 포도들과 대등하게 생산이 된다. 
캘리포니아 와인들은 좀 더 높은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고 유럽지역의 와인들에 비해 포도품종에 따른 과일향과 맛이 좀 더 뚜렷하게 표현되는 경향이 있다. 

미국 와인의 상표 표기법

미국 와인 상표를 이해하는 데는 그다지 어려움이 많지 않을 것이다. 모든 표기가 영어로 되어 있으며, 미국은 고른 기후 탓에 생산지역이나 빈티지가 유럽보다 중요한 의미를 지니지 않는다. 따라서 '로버트몬다비' 처럼 와인제조자의 이름이 와인 이름인 경우가 많다.

♣ 품종 표기에 대한 규정

미국의 경우 고급와인은 버라이어털 와인(Varietal, 품종 와인)로 분류되는데 원료가 된 포도 품종 자체를 상표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 품종은 반드시 75%이상 와인생산에 사용되어야 한다. 버라이어털 와인과 구별되는 고급와인으로 메리티지(Meritage)와인이 있는데 카베르네 소비뇽이나 메를로 같은 프랑스 보르도 지방산 포도를 적당한 비율로 섞어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값싼 와인은 여러 품종을 섞어 만든 제네릭 와인 (Generic, 일반 와인)으로 분류되고 있다. 

Varietal wine

포도품종명을 와인명으로 하는 것으로 미국의 야생 자생종(Vitis Labrusca)과 유럽에서 건너온 품종(Vitis Vinfera)과 그 잡종(hybrid)으로 크게 구분된다.

a. 미국종(Vitis Labrusca): 콩코드, 카타와, 델라웨어 등으로 추운 날씨에 강하고 fixy grape라는 독특한 냄새를 갖고 있다. 

b. 유럽종(Vitis Vinfera): 샤르도네, 리슬링,까베르네 쏘비뇽, 메를로 등으로 미국와인의 품질을 한 등급 올렸으며 상품명에 사용한 원료 포도 품종이 75%을 넘을 경우 명칭을 사용한다.
c. 변종(Hybrid):세이블 블랑(Seyval Blanc), 라바트(Ravat), 바코 누와(Baco Noir) 등이 있다. 

Generic wine 

유럽의 와인 산지명을 쓰는 와인으로 버건디(Burgundy), 샤블리 (Chablis) 등으로 발음상 영어식으로 해야만 한다. 나머지는 상표에 써 있는데로 이해 할 수 있다.

♣ 지역 명칭의 표기에 대한 규정

1978년에 포도재배의 지리적, 기후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포도 재배의 원산지를 통제하는 AVA (Approved Viticultural Areas)라는 제도를 도입했지만 보통 와인 라벨에는 등급 표시를 하지 않는다.   명칭이 나라 혹은 주(State)가 된다면 적어도 사용된 포도의 75%가 그 지역에서 생산된 것이어야 한다. 명칭이 승인된 포도재배지역(AVA)을 명기하려면 생산포도의 85% 이상이 그곳에서 재배되어야 한다.

♣ 빈티지 표기에 대한 규정

빈티지(수확년도)를 표기할 경우에는 적어도 95%이상의 포도들이 그 빈티지 해에 수확이 된 것이어야 한다.

그 외에도 라벨에는 병입자 이름과 용량, 알콜 도수 등이 표시되어 있는데 와인에 대한 정보를 솔직하게 많이 표시하면 할수록 그만큼 내 보일 것이 많은 자신감 넘치는 고급 와인이라 할 수 있다. 

5. 주요 와인 생산지

켈리포니아 포도원은 크게 3개 지역으로 나뉘는데 샌프란시스코 북쪽 해안에 위치한 나파 밸리(Napa Valley)와 소노마 카운티(Sonoma County)지역, 켈리포니아 중부 내륙의 산조퀸 밸리(San Joaquin Valley), 그리고 남부 해안지역의 몬트래이 카운티(Monterey County)와 산타 클라라(Santa Clara)가 있다. 켈리포니아에서는 미국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약 90%가 생산되며 그중에 약 80%는 중부 내륙의 산조퀸 밸리 지역에서 생산된다. 나파 밸리와 소노마 카운티의 비중은 약 10%에 불과하지만 고급 와인은 대부분 이곳에서 생산된다.

♣ 나파 벨리(Napa Valley)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포도 재배 지역으로, 샌프란시스코 북쪽에 자리 잡고 있다. 이 지역의 규모는 명성에 비해 대단히 작은 편으로 나파에서 생산하는 포도량은 켈리포니아 전체의 5% 정도밖에 안된다. 이 지역이 미국 최고의 와인을 생산하는 데는 지리적 영향이 크다. 대양의 바람과 샌파블로 만에서 발생하는 안개의 영향으로 낮에는 충분히 해가 비추지만 밤에는 선선한 기후를 유지하기 때문이다. 프랑스와 같이 좋은 레드 와인이 생산되고, 또 프랑스에서 재배되는 품종의 화이트 와인도 생산된다. 

주요 와인 생사자로 베린저(Beringer), 클로뒤발(Clos du Val), 도미너스(Dominus), 하이츠와인셀러(Hietz Wine Cellars), 조셉 펠프(Joseph Phelps), 오퍼스원(Opus one), 로버트 몬다비(Robert Mondavi), 쉐퍼(Shafer), 스테그립 와인셀러(Stag's Leap Wine Cellars) 등이 있다

♣ 소노마(Sonoma) 

나파 벨리 다음으로 유명한 와인 생산 지역이지만, 나파와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나파의 양조장들이 화려하여 부자들의 마을이라면 소노마의 양조장들은 거칠고 소박하여 평민들의 마을이라고 비교될 수 있을 것이다. 소노마는 태평양 해안에 가까운데 대단히 쌀쌀한 해안 지대를 제외하고는 나파의 기후와 비슷하여 포도 재배에 적합하다. 소노마에서는 샤르도네, 까베르네소비뇽, 멜로를 많이 생산하고는 있지만 제각각의 기후를 갖고 있는 지역 안에 소지역들이 많아서 질이 좋은 피노누아, 진펀델, 소비뇽 블랑이 생산되기도 한다. 소노마 군의 포도 재배 지역(AVA)으로는 소노마벨리(Sonoma Valley), 소노마 마운틴(Sonoma Mountain), 러시안 리버 밸리(Russian River Valley), 소노마그린 벨리(Sonoma-Green Valley), 초크 힐(Chalk Hill), 드라이 크맄 벨리(Dry Creek Valley), 알렉산더 밸리(Alexander Valley), 나이트밸리(Knight Valley) 등이 있다.

주요 와인 생산자로 세바스찬 양조장(Sebastiani Winery), 글렌 엘런(Glen Allen), 켄우드(Kenwood), 코벨(Korbel), 조단(Jordan), 시미(Simi) 등과 갈로(Gallo)의 양조장들이 있다.

♣ 멘도치노(Mendocino)와 레이크(Lake) 군 

레이크 군은 나파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고, 맨도치노 군은 소노마의 바로 북쪽에 있다. 멘도치노에 위치한 선선한 기후의 앤더슨 계곡은 샤도네, 피노누아, 게붸르츠트라미너, 리슬링, 그리고 스파클링 와인을 생산하기에 이상적이다. 

주요 와이너리로 페처(Fetzer)) 빈야드, 파르두치 와인 셀러(Parducci Wine Cellar), 켄달잭슨(Kendall- jackson) 등이 있다.

♣ 산조퀸 벨리(San Joaquin Valley)

미국에서 와인을 가장 많이 생산하고 있는 지역으로 캘리포니아 와인의 80%를 생산한다.
이 곳의 와인은 주로 큰 병에 담은 저그와인(Jug Wine)이 많고, 매일 쉽게 마시는 등급의 와인을 주로 많이 생산하고 있다.

대표적인 와인 생산자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와인 생산업자인 E & J Gallo사이다. 갈로는 미국에서 팔리는 와인 네병 중 한병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칠레의 생산량과 맞먹는 세계 13위나 14위쯤 될 것이다. 이 외에 길드, 더 와인 그룹, 프란지아 등이 있다.

♣ 센트럴 코스트(Central Coast)

유명한 와인 생산자로는 폴 매슨 와인공장, 알마덴, 웬터 브로스, 이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샬로네 등이 있다.

♣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

이곳의 3대 주요 포도는 샤도네, 까베르네 소비뇽, 멜로이다. 주요 생산자들은 캘린 셀러(Kalin Cellars), J. 로르(Lohr) 등이다.

♣ 산타크루즈 산

미카베르네 소비뇽과 샤도네를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연안쪽에서는 피노누아가 잘 자란다. 주요 와인 생산자로는 리지(Ridge) 포도농장의 폴 드레퍼(Paul Draper)와 보니둔(Bony Doon) 포도농장의 랜들 그렘(Randall Grahm) 등이다.

♣ 산타바바라

피노누아와 샤도네가 주요 산지로 특히 피노누아가 유명하다. 미국에서 와인을 가장 많이 생산하고 있는 지역으로 캘리포니아 와인의 80%를 생산한다. 주요 와인 생산자로 바이런(Byron), 코튼우드 케년(Cottonwood Canyon), 샌포드(Sanford) 등이 있다.

 

 

 

8. 칠레 와인의 특징  


 레는 16세기 중반 스페인 사람들에 의해 최초로 포도농장이 들어선 이후 수세기 동안 파이스(Pais) 포도를 이용하여 전통적인 가정용 와인을 만들면서 번영을 유지해왔습니다. 그러나 칠레가 대표적인 신세계 와인 생산 국가로 불리는 이유는 1980년대 중반부터 와인 산업이 크게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칠레의 와이너리들은 와인 선진국들의 발전된 기술을 다양하게 받아들여 프랑스의 양조 기술자들을 초빙해서 선진 기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르도나 캘리포니아에 유학했던 젊은 와인 개척자들이 칠레 와인의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미국 시장에서 칠레산 포도주의 시장 점유율은 계속 상승하는 중이며, 일본의 중저가 와인 시장도 칠레 와인이 잠식한 지 이미 오래 되었습니다. 요즘은 유럽 시장으로 시장을 점차 확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와인 숍에서도 저렴한 가격의 칠레 와인을 쉽게 구할 수 있으며 가격에 비해 좋은 품질을 지닌 와인들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격리된 자연환경과 필록세라가 극성을 부릴 수 없는 모래질의 토양 덕에 세계에서 유일하게 필록세라의 피해를 입지 않은 포도로 와인을 만들고 있는 나라가 바로 칠레 인데, 포도나무만 봤을 때 미국 포도 품종과 접붙이기를 하지 않은 유럽에서의 1860년 이전의 포도로 만든 와인 맛이 남아 있는 유일한 곳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후 및 지리적 배경

 

칠레는 남북이 아주 긴 나라로, 동서의 길이는 200km가 채 안 되는 데 비해 남북의 길이는 무려 4000km가 넘는다. 따라서 남과 북의 기후 차가 매우 크다. 북쪽은 건조한 사막지대 이고, 남극과 가까운 남부는 빙하로 덮여 있다. 그에 비하면 중앙부는 연중

온화한 날씨가 지속되는 편이다. 칠레의 주요 와인 산지는 산티아고에서 가까운 중앙의 센트랄(Central) 계곡에 자리잡고 있다. 산티아고에서 북으로 100km 내외, 남으로 300km 이내의 275,000에이커의 포도원이 칠레 와인의 주 원산지이다.

남반구 위도 32~36도 사이에 위치한 칠레는 포도가 완숙하기에 충분한 양의 일조량과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칠레의 여름은 무덥고 태양이 뜨겁지만 습기가 별로 없다. 해질녘에는 가을 날씨를 연상케 할 정도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온다. 이는 칠레의 서쪽에는 남태평양이, 동쪽에는 안데스 산맥이 자리잡고 있는 데 기인한다. 선선한 태평양의 바닷바람은 병충해 예방효과와 더불어 낮과 밤의 온도 차이가 질 좋은 포도로 와인을 제조할 수 있도록 한다. 게다가 더운 날씨에 비가 거의 오지 않으나 안데스의 높은 산맥에서 늘 흘러내리는 물을 이용해서 포도나무에 꼭 필요한 양만큼의 물을 주어 우수한 품질의 포도를 수확하고 있다.

 

품질 등급

 

레제르바 에스파샬 (Reserva Especial) : 최소 2년 이상 숙성된 와인에 표기
레제르바(Reserva) : 최소 4년 이상 숙성된 와인에 표기
그란 비노(Gran vino) : 최소 6년 이상 숙성된 와인에 표기
돈( Don) :아주 오래된 와이너리에서 생산된 고급와인에 "Don"을 표시한다.
Finas :정부 인정하의 포도 품종에 근거한 와인

 

주요 포도 품종

 

칠레에서 생산되는 포도품종은 다양하다. 칠레의 와인용 포도 경작지의 절반 정도는 여전히 파이스 포도를 재배하지만 외국 자본의 투자로 생긴 포도 농장들은 대개 프랑스 포도 품종을 많이 심는다. 레드와인에는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까베르네 프랑, 말벡, 쁘띠 베르도, 멜로, 피노누아(Pinot Noir) 종이 재배된다. 화이트 와인으로는 세미용(Semillon),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리즐링(Riesling)이 주품종이며 그 외에 샤도네, 삐노블랑, 트레비아노, 트라미너, 로카 블랑카(Loca Blanca)로 알려져있는 품종들이 많이 재배되고 있다.

 

주요 와인 생산지

Central Valley(Regadio)가 와인의 주 생산 지역이다.

- 아타카마(Atacama), 코퀸보(Coquimbo) : 알콜 함유량이 높으며, 대부분 스위트한 알콜 강화 와인 생산

- 아콘카구아(Aconcagua) : 산티아고 북부, 고급 와인을 만드는 곳 중에서 가장 덥다.

- 마이포(Maipo) : 주요 양조장들이 많이 있는 작은 지방

- 라펠(Rapel) : 마이포 지방보다 기후가 선선함. 일부 지역에서는 파이스 포도를 재배함

- 마울레(Maule), 비오-비오(Bio-Bio) : 벌크와인 생산지

 

주요 와인 생산자

 

- 콘차이 토로(Conchy Toro) :바론 필립 로쉴드와 제휴해서 만든 알마비바(Almaviva), 돈 멜초(Don Melchor) 등 최고급 와인 외에 마르케스, 트리오, 선라이즈 등 다양한 가격대의 와인들 생산

- 쿠시뇨 마쿨(Cousino Macul) : 18세기에 출발한 와인 회사 중에서 유일하게 주인니 바뀌지 않은 곳으로 마이포 밸리에 자리잡고 있다. 고전적인 보르도 스타일의 와인 제조. 최고급 와인인 피니스 테라에(Finis Terrae)와 그 아래로 안티구아 리제르바(Antiguas Reserva) 제조

- 몬테스(Montes) : 창업주인 아우렐리오 몬테스가 프랑스에서 선진적인 와인 기술을 도입해 와인의 품질향상을 도모. 쿠리코(Curico) 및 아팔타(Apalta) 지역에 위치. 프리미엄 와인 몬테스 알파 M(Montes Alpha M)이 유명

- 카사 라포스톨레(Casa Lapostolle) : 아팔타 지역을 대표하는 와이너리.

- 에라주리즈(Errazuriz) : 미국의 로버트 몬다비와 제휴해서 만든 세냐가 유명. 저렴한 가격대의 칼리테라(Caliterra) 와인도 생산한다.

- 운두라가(Undurrga) : 마이포 벨리에 위치, 오랜 시간에 걸쳐 칠레 와인의 전통을 다져온 회사

 

칠레 와이너리 사이트 링크

BALDUZZI VINEYARDS AND WINERY
VINA BISQUERTT
VINEDOS J. BOUCHON
CONO SUR
VINA CALITERRA
VINA CANEPA
VINA CARTA VIEJA 
VINA CASA LAPOSTOLLE
VINA CASABLANCA
VINA CONCHA Y TORO
VINA COUSINO MACUL
VINA DE LAROSE - LAS CASAS DEL TOQUI
DE MARTINO WINES
VINA DOMAINE ORIENTAL
VINA DONA ROSA
VINA ECHEVERRIA
VINA ERRAZURIZ
VINA GRACIA
VINA LA ROSA
VINA LUIS FELIPE EDWARDS
VINA LOS VASCOS
VINA LOS ROBLES
VINA MANQUEHUE
VINA MIGUEL TORRES
VINA PORTA
VINA PORTAL DEL ALTO
SAINT MORILLON
VINA SAN CARLOS
VINA SAN PEDRO
VINA SANTA AMALIA
VINA SANTA AMALIA( Los Boldos)
VINA SANTA CAROLINA New Link beautiful design (Great work Bill!)
VINA SANTA EMILIANA
VINA SANTA MONICA
VINA SANTA RITA
VINA SEGU OLLE
STONE LAKE
VINA TARAPACA
VINA UNDURRAGA
VILLARD FINE WINES
VINA VALDIVIESO
VINEDOS TERRANOVA
VINEDOS TORREON DE PARE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