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듣기
ⓐ 초급
-청취(sound attack)와 청해(listening comprehension)를 구분하여, 청취 위주의 듣기를 하십시오.
-귀를 뚫으려면 여러가지 자료를 다양하게 접하기 보다 동일한 자료를 반복해서 접하십시오.
같은 테입을 50회쯤 집중해서 들으면 초기에는 마구 뒤섞여서 들리던 소리들이 끊어지면서 상대적으로 또렷하게 들리기 시작하고 점차 속도도 느려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의미이해보다 소리공략에 집중하여 귀를 먼저 뚫는 것이 초급단계를 넘어설 수 있는 노하우입니다.
ⓑ 중급
-청해가 가능해지기 시작하는 때이므로 세부 내용보다 핵심만 선별적으로 파악하려는 논리적인 청 해 습관을 들이십시오.
-세부내용까지 파악하려는 시도는 고급단계에서 해도 충분합니다.
듣기 실력이 쉽게 좋아지지 않는 원인은 위의 단계적인 듣기 학습 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처음부터 세부적인 내용을 이해하려는 조급함에 있습니다.
B. 말하기
ⓐ 초급
-듣거나 읽은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 및 묘사하기에 치중하십시오.
ⓑ 중급
-이해한 내용을 말로 요약하는 훈련을 집중적으로 하십시오.
-연설문을 작성, 발표하는 기회를 자주 가져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십시오.
-영어소설 읽기를 생활화하여 대화체와 묘사체로 된 다양한 표현을 익히십시오.
초급, 중급 단계를 거쳐 고급 단계에 이르면 논쟁 연습 및 즉흥 연설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됩니다. 논리성 및 설득력 등의 교정도 이루어져 훌륭한 영어 연사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C. 읽기
ⓐ 초급
-지문을 읽을 때, 어휘에 대한 사전 지식을 배제하십시오.
-지문을 전체적으로 읽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글의 핵심을 파악하는 훈련을 자주 하십시오.
글을 읽을 때 단어부터 해석하는 습관을 들이면 심도깊은 독해력은 계발되지 못하고, 단순한 어휘 습득에만 집중하게 됩니다.
ⓑ 중급
-어휘보다 필자의 주장이 담긴 주제문 및 중요 개념 찾기를 선행하십시오.
-주제문의 구체적 전개방식을 탐구하십시오.
-글의 의도 및 논조 파악을 하기 위한 부단한 시도를 하십시오.
위의 훈련을 반복함으로써 어떤 지문을 접해도 핵심 내용을 단시간내에 파악할 수 있는 논리적 독해력이 습득될 수 있습니다.
D. 쓰기
ⓐ 초급
-문법 및 어휘의 적용력을 높이십시오.
-문장 표현력 강화에 주력하십시오.
-읽은 글을 요약하는 논리적 훈련을 병행하십시오.
ⓑ 중급
-문장들 사이의 논리적 관계 및 문단들 사이의 논리적 배치에 주목하십시오.
-문단 및 에세이 쓰기를 시도하면서 요약 훈련도 계속 병행하십시오.
초급, 중급 단계를 거쳐 고급 단계에 이르면 주제에 대한 독창적 접근, 고유한 문체 시도, 비판적 사고 훈련, 다양한 배경 지식 확보 등을 통해 수준높은 영작문이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