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음악의 이해

음악의 기초(악보보기등등).펌

淸山에 2010. 10. 24.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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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보 보는 법(기보법)                                                                      
                                                                     
ⅰ) 보표와 음자리표                                                                     
                                                                     
음표를 적기 위한 다섯 줄에 음자리표를 표시한 것을 보표라고 한다. 음표는 이 다섯 줄과 그 사이의
칸에 적게 되며, 다솟 줄과 네 칸만으로는 제한된 수의 음 밖에 표시할 수 없으므로,
이 5선보다 높은 음이나 낮은음을 기보하기 위해서는, 보표의 위나 아래에 5선과 서로 간격이
고른 짧은 덧줄을 긋는다.
 
보표는 실제적인 용도에 따라서 크게 작은 보표와 큰보표, 모음보표의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작은보표는 한 악기 또는 한 성부를 위해 하나의 5선만으로 된 독립적 보표를 말하며,
 때로는 관현악이나 합창곡의 파트보표라고도 한다.
                                
                                                                     
다섯줄에 기입한 음표만으로는 기준이 되는 음을 지정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음의 높이를 규정할
수 없다. 그러므로 절대적인 음높이를 나타내기 위해 5선보의 왼쪽 끝에 표시한 것이 음자리표이다.
음자리표는 크게 보아 높은 음자리표(Treble clef, G clef )와 낮은 음자리표(Bass clef, F clef),
그리고 가온 음자리표(Movable clef, C clef)의 세가지가 있다. 이 세가지의 음자리표는 7개의 원음
중에서 가장 중요한 C, G, F음의 자리를 정하여 준다.
                                        
                                                                     
ⅱ) 음표와 쉼표                                                                     
                                                                     
음표는 보표위에 기보되어 음의 높이와 길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쉼표와 함게 사용되며 온음표를
4박으로 하여 2박인 2분음표, 1박인 4분음표( ♩ ),
 반박인 8분음표등 반으로 계속 나뉘어지는 민음표와
민음표의 길이에 1/2의 길이를 더하는 점음표,
민음표의 길이에 3/4의 길이를 더하는 겹점음표가 있다.
 
 또 분할된 음표의 합이 실제 음표의 길이와 같지 않은 잇단 음표도 사용되는데
대개의 경우 민음표에서
 
만들어지는 잇단음표는 그 길이의 합이 본래의 길이보다 길게,
점음표에서 만들어지는 잇단음표는
그 길이의 합이 본래 음의 길이보다 짧게 설정 되는 것이 보통이다.
 
음표는 머리, 기둥, 꼬리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음표의 머리는 온음표는 왼쪽으로 비스듬하게,
나머지 음표의 머리는 오른쪽으로
 비스듬하게 그리며 기둥은 1옥타브 정도의 길이가 되도록 수직으로 긋는다.
 
이 때 음표의 머리가 오선의 셋째 줄부터 윗쪽의 음들은 기둥을 아래로 긋고
둘째 칸부터 아래의 음들은 기둥을 위로 긋는다.
 
 
                                                                     
쉼표는 음표와 함게 보표에 사용하는 것으로 음을 내지 않고
쉬어야 할 부분의 길이를 나타내는 것이다.
 
 4박을 쉬는 온쉼표( )를 기준으로 하여 2박을 쉬는 2분쉼표,
1박을 쉬는 4분쉼표, 반박을 쉬는 8분쉼표등 반으로 계속 나뉘어지는 민쉼표와 민쉼표의
길이에 1/2의 길이를 더하는 점쉼표, 민쉼표의 길이에 3/4
의 길이를 더하는 겹점쉼표가 있다.
                                                
                                                                     
ⅲ) 이 밖의 기보법                                                                     
                                                                     
▷마디(세로줄) = 악곡에서 일정하게 반복되는 강박과 여린박의 주기(박자)를 분명하게 구분하기
위해서 한번의 주기마다 오선의 다섯 째 줄과 첫째 줄을 수직으로 나누어 긋는 선을 세로줄이라 하고
세로줄과 세로줄 사이를 마디라 한다. 그리고 곡의 진행 중 박자표가 바뀌거나 곡의 진행 중 조성이
바뀔 때, 악곡을 마치는 마디의 끝세로줄에는 세로줄에 해당하는 곳에 겹 세로줄을 긋는다.
                                            
                                                                     
▷박자표 = 박자표는 오선의 음자리표와 조표 다음에 숫자로 나타내며 악곡의 진행 중 박자가 변하지
않는 한 처음의 한 마디에만 표기한다. 박자표를 기보 할 때 오선의 첫째 줄과 셋째 줄 사이에 단위
음표를, 셋째 줄과 다섯 째 줄 사이에는 한 마디안에 들어가는 단위 음표의 수를 기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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