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는 고대로부터 아주 잔혹한 형벌이 많았습니다. 도대체 어떤 이유로 .
수형자에게 견딜 수 없는 고통을 가능한 많이 주기 위해서 노력했는지 알 수 .
없는 일이지만, 정말 다양한 그야말로 엽기적인 기법들이 동원되었더군요. .
아래에서 간단히 형의 종류와 내용에 대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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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박피 (剝皮).
말그대로 가죽을 벗기는 형벌. 먼저 등뒤를 절반으로 가른 후 피부와 근육을 .
분리시키는 것인데, 제일 어려운 것은 뚱뚱한 사람의 복부 부위라고 합니다. .
이런 사람의 복부에는 피하지방이 많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벗긴 가죽은 북을.
만들었다고 하며, 초기에는 죽은 사람의 가죽을 벗겼지만, 나중에는 산 사람의.
가죽을 벗기는 것으로 발전했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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벗겨낸 사람의 가죽으로는 양면고(兩面鼓)를 만들어 관청에 .
걸어 놓았다고 합니다.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기 위해서라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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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요참 (腰斬).
허리를 자르는 형. 허리를 자른다고 하여도 장기의 대부분이 상반신에.
있으므로, 상당한 시간이 지나야 숨이 끊어진다고 하는데 이 형벌의 무시무시함.
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형벌은 형벌을 가하는 사람에게도 대단히 무서운 .
것이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명나라 때 方孝儒라는 사람은 요참형으로 .
허리가 끊어진 이후에도 팔로 기어, 자기 피로 저주하는 내용의 글자를 12자나 .
쓴 후에 숨이 끊어졌다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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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거열 (車裂).
사지를 찢어 죽이는 형. 머리와 팔,다리를 밧줄로 묶은 후 이를 5필의 말에 매어.
각각 다른 방향으로 달리게 하여 수형자의 육신을 6개로 찢어 죽이는 형벌입니다..
일찌기 유명한 법가 사상가인 상앙이 이 형벌로 죽었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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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구오형 (俱五刑).
머리, 팔,다리와 귀를 자르고 눈알을 파내는 형. 통상 죽은 시체에 다시 .
가하는 형이지만, 산 사람한테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한 고조 유방의 부인인 .
여후는 고조가 죽고난 후 고조의 총애를 받던 척부인을 잡아 발과 다리를 .
자르고 혀와 귀를 베어 내고, 눈알을 파낸 후 돼지 우리에 던져 넣었다고 .
합니다. .
(여후에 대하여는 인물중국사 : 여태후, 유방을 능가하는 실력자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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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능지 (凌遲).
사람의 살을 포를 뜨듯 떠내서 죽이는 형벌. 이 형은 두 사람이 집행하도록 되어.
있는데, 다리부터 시작해서 천 번을 뜰 때까지 수형자를 죽이면 안된다고 .
합니다. 만약 수형자가 먼저 죽어버리는 경우에는 형집행자도 벌을 받는다고.
하니, 정말 최대의 고통을 주기 위하여 고안된 형벌이라고 아니할 수가 없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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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액수 (縊首).
목을 졸라 죽이는 형인데, 목을 조르는 방법이 독특합니다. 양쪽 끝에 막대기가 달려.
있는 줄을 수형자의 목에 걸고 막대기를 양쪽에서 돌리는 방식으로 목을 조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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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두 사람이 막대기를 돌려대면 줄이 꼬이면서 목이 졸려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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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팽자 (烹煮).
끓는 물에 집어 넣어 삶아 죽이는 형벌.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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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궁형 (宮刑).
거세형. 먼저 음경과 음낭을 가는 실로 묶어 피가 통하지 않게 한 후, 자연적으로.
기능을 상실하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주로 환관을 만들 때 쓰는 방법입니다. .
그리고 나서 예리한 칼로 도려내고 지혈을 하는데, 이 때 요도부분에 새깃털을 .
하나 꽂아 놓는다고 합니다. 이 깃털을 뽑아낸 후 오줌이 나와주면 사는 것이고, .
여기로 오줌이 나오지 않으면 오줌중독으로 죽게된다고 합니다. 사마천이 바로.
이 형벌을 받은 것으로 유명하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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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빈형 (빈=月+賓).
무릎을 잘라내는 형. 이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무릎이하를 잘라.
낸다는 것 보다는 무릎연골을 제거한다고 하는 것이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고.
합니다. 전국시대 제나라의 손빈(그에 대하여는 후에 상술)이 이 형을 받아.
이름 자체가 孫빈(月+賓)으로 바뀌었다고 하지요. 여하간 무릎 연골이 없어.
지면 걷기는 커녕 서 있지도 못한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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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활매 (活埋).
생매장. 말 그대로 산 채로 묻어 버리는 형벌입니다. 특히 전시에 시간과.
노력을 아끼기 위해서 애용되던 방식이라고 합니다. 나중에는 목만을 내 놓은 .
상태로 땅 속에 묻은 후 고문하고 모욕하는 방식이나, 그 위로 말을 달리는 .
방식도 개발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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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곤형 (棍刑).
곤장형이 아닙니다. 작은 막대기를 입이나 항문으로 밀어넣어 죽이는 형벌.
입니다. 막대기가 다 들어가기도 전에 내장이 터져 죽게되는데, 김용의 소설.
"협객행"에서 그 예가 보인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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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거할 (鋸割).
톱으로 잘라 죽이는 형. 주로 머리를 잘라 죽인다고 하는데, 능지나 박피등과.
견주어 결코 뒤지지 않는 대단한 형벌인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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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소세 (梳洗).
빗으로 씻긴다는 뜻인데, 도대체 어떤 형벌일까 했습니다. 수형자를 발가벗긴 후.
뜨거운 물을 몇 번 붓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난 후 철로 만든 빗으로 쓸어 피부를.
벗겨내는 형벌이라는데, 피부만 벗기는 것이 아니고 뼈가 드러날 때까지 한다고.
하네요. 이 형벌은 명나라 태조인 주원장이 돼지털을 벗기는 방식에서 착안해.
직접 고안한 것이라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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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내용을 보면 중국의 형벌이라는 것이 원한을 푸는 차원의 대단히 잔혹한 .
형벌이 많다는 것을 아셨을 겁니다. 헌데, 이러한 현상이 지금의 중국에도 영향을 .
미치고 있다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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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형사소송법 제 212조는 "사형은 총살 혹은 주사등의 방법으로 집행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어, 우리 나라와 같은 교수형이 아니라 총살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그것도 공개적인 방법으로 처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
고대의 잔인한 처형방법은 없어졌지만, 여전히 인권보호보다는 처형의 효율성을 .
강조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이렇게 공개처형이 있었습니다. 이 뒤에도 많은 사진들이 있지만 너무.
참혹해서 이 정도만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정도라면 그야말로 공권력에.
의한 살인이라고밖에 뭐라 할 말이 없네요. 마음이 무겁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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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한 가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중국 언론의 보도태도입니다. 사형집행장면.
을 아무런 모자이크 처리없이 그대로 방영합니다. 해서 텔레비젼이나 신문등에는 .
얼룩진 피가 선연합니다. 범죄현장이던 사고 현장이던, 그들에게는 보도의 효율이.
더 중요한가 봅니다. 그들은 이런 보도행태가 국민의 심성을 악화시키고, 범죄를 .
확대재생산할 수도 있다는 측면은 간과하고 있습니다. 가해자가 오히려 더 고통.
스럽다는 사실을 언제나 알게 될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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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중국에서는 사형을 집행할 수 있는 범죄의 유형이 더욱 늘고 있다는 점을 .
주목하여야 합니다. 최초로 형법이 제정된 79년 형법에서는 사형대상 범죄가 .
28종에 불과했었는데, 97년 개정형법에서는 68종으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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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중대범죄는 대폭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흉악범죄의 비중이 1982년에 13.2%에 불과하던 것이 불과 5년 뒤에는 29.4%로.
2배 이상 증가하였던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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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형벌이 아무리 잔혹하고 무거워도 범죄예방 효과는 .
전혀 없다는 것이 실증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많은 범죄자들을 처형하고.
그것도 일반 대중이 보는앞에서 비참하게 총살시키고, 또한 언론 매체를 통하여.
그 처참한 현장을 가감없이 그대로 공개하여 일반 대중에게 위협을 가하는 데도.
불구하고 왜 중국의 범죄는 계속 흉악화되고 늘어만 가는 걸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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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중국은 여전히 마약범은 물론이고, 재산범에 까지 사형을 적용하고 .
있는데, 이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 아니할 수 없을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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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진은 싱가폴에서 아직도 실시하고 있는 태형장면입니다. 싱가폴이라면 .
대단히 선진적인 국가라고 생각되지만, 이렇게 전근대적인 태형을 아직도.
시행하고 있는 걸 보면 역시 중화권국가여서 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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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형(餓刑). 이렇게 좁은 통 속에 가두고 머리만 내 놓은 상태에서.
굶겨 죽이는 형벌입니다. 그래도 다른 것들에 비해서 인간적이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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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살(扼殺). 위에 보시는 아형과 다른 점은 다리가 공중에 떠 있다는 .
겁니다. 이렇게 점점 목이 조여와 숨을 쉬지 못하여 죽게 만드는 형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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