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1. 약합부절 (若合符節) 꼭 들어맞아 조금도 틀리지 않는다. 부절은 옥(玉)으로 만든 부신으로 글자를 새겨 양분하여 두 사람이 하나씩 나누어 가졌다가 나중에 신표(信表)로 사용하였음 1202. 양금택목 (良禽擇木) 좋은 새는 나무를 가려서 앉는다는 뜻. → (사람도 사귀고 의지할 친구는 덕 있는 사람으로 택하여 한다.) 1203. 양두구육 (羊頭狗肉) 양의 머리를 내걸고 개고기를 판다. 겉은 훌륭하나 속은 변변치 못함.ꁍ 구밀복검(口蜜腹劍), 면종복배(面從腹背), 표리부동(表裏不同) 1204. 양상군자 (梁上君子) 들보 위에 있는 군자라는 뜻으로 도둑을 미화(美化)한 말 1205. 양수겸장 (兩手兼將) 하나의 표적에 대하여 두 방향에서 공격해 들어감 1206. 양약고어구이어병 (良藥苦於口而於病) 좋은 약은 입에 쓰나 병 치료에 이롭다. 1207. 양질호피 (羊質虎皮) 알맹이는 양이고 가죽은 호랑이. 거죽은 훌륭하나 실속이 없음을 일컫는 말(후한서-後漢書) 1208. 양포지구 (楊布之狗) 겉모습이 변한 것을 보고, 속까지 변해버렸다고 판단하는 사람 1209. 양호유환 (養虎遺患) 호랑이를 길러 근심을 남김. 스스로 화를 자초했다는 뜻 1210. 어동육서 (魚東肉西) 제사 음식을 진설할 때, 어찬(魚饌)은 동쪽에 육찬(肉饌)은 서쪽에 놓는 순서 1211. 어두육미 (魚頭肉尾) 물고기는 머리 부분이, 짐승은 꼬리가 맛있다는 뜻. 1212. 어로불변 (魚魯不辨) “어(魚)”자와 “로(魯)”자를 구별하지 못함. 매우 무식함. 1213. 어부지리 (漁父之利) 도요새가 조개를 쪼아 먹으려다가 둘 다 물리어 서로 다투고 있을 때 어부가 와서 둘을 잡아갔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 둘이 다투는 사이에 제삼자가 이득을 보는 것. ꁍ 견토지쟁(犬兎之爭), 방휼지쟁(蚌鷸之爭) 1214. 어불성설 (語不成說) 말이 이치에 맞지 않음. 1215. 어유부중 (魚遊釜中) 고기가 솥 속에서 논다 함이니 목숨이 붙어 있다 할지라도 오래 가지 못할 것을 비유하는 말 1216. 어이아이 (於異阿異) 같은 말이라도 표현하는 데 따라서 그 맛이 전혀 다르다. → 어 다르고 아 다르다. 1217. 억강부약 (抑强扶弱) 강한 자를 억누르고 약한 자를 도와준다는 뜻. 1218. 억조창생 (億兆蒼生) 수많은 백성. 수많은 세상사람. 1219. 억하심장 (抑何心腸) 무슨 생각만으로 일을 미루어 생각하는 일 1220. 언문일치 (言文一致) 실제로 쓰는 말과 글이 꼭 같음. 1221. 언어도단 (言語道斷) 어처구니가 없어 할 말이 없음 1222. 언유재이 (言猶在耳) 들은 말이 아직도 귀에 쟁쟁하다는 뜻으로 여러 가지 들은 말을 귓속에 담아두고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말 1223. 언중유골 (言中有骨) 예사로운 말속에 깊은 뜻이 있는 것을 말함 1224. 언즉시야 (言則是也) 말이 사리에 맞음. 1225. 언행일치 (言行一致) 말과 행동이 일치함. 1226. 엄동설한 (嚴冬雪寒) 눈이 오는 몹시 추운 겨울. 1227. 엄목포작 (掩目捕雀) 무슨 일 에나 성실을 다해서 해야지 얕은 수를 써서는 안 된다는 뜻 1228. 엄이도령 (掩耳盜鈴) 귀를 막고 방울을 훔친다는 뜻으로, 다 드러난 것을 얕은 수로 속이고자 함의 비유 1229. 여광여취 (如狂如醉) 매우 기쁘거나 감격하여 미친 듯도 하고 취한 듯도 함. 1230. 여단수족 (如斷手足) 손발이 끊어진 것처럼 의지할 곳이 없음 1231. 여도지죄 (餘桃之罪) 먹던 복숭아를 드린 죄. 사랑을 받는 것은 죄를 받게 되는 원인도 된다는 뜻. 1232. 여리박빙 (如履薄氷) 엷은 얼음을 밟는 듯 매우 위험한 것을 뜻함 1233. 여림심천 (如臨深泉) 깊은 샘가에 있는 것처럼 조심해야 함을 뜻함. 1234. 여민동락 (與民同樂) 임금과 백성이 함께 즐김. 1235. 여 반 장 (如 反 掌) 손바닥을 뒤집는 것. 매우 쉬운 일 1236. 여발통치 (如拔痛齒) 앓던 이가 빠진 것 같다는 뜻으로, 시원하게 고민거리를 벗어났다는 뜻. 1237. 여산진면 (廬山眞面) 사물의 진상이나 사람의 속셈을 잘 알 길이 없다는 말. 1238. 여세추이 (如世推移) 세상이 변하는 대로 따라 변함. 1239. 여실일비 (與失一臂) 한쪽 팔을 잃었다는 뜻이니 가장 믿고 힘이 되는 사람을 잃은 것을 비유하는 말 1240. 여일월쟁광 (如日月爭光) 도덕과 공적이 높아 일월(日月)의 빛과 대등(對等)하다는 것 1241. 여탈폐사 (如脫弊屣) 헌신짝 버리듯 아주 초연한 태도로 아낌없이 버림을 이르는 말 1242. 역려과객 (逆旅過客) ① 지나가는 나그네와 같이 관계가 없는 사람 ② 세상은 여관과 같고 인생은 이 여관에서 잠시 머무는 나그네와 같다는 뜻 1243. 역 린 (逆 鱗) 용의 턱에 아래 거슬려 난 비늘. 군주의 노여움에 비유함. 1244. 역발산기개세 (力拔山氣蓋世) 산을 뽑고 세상을 덮을 만한 웅대한 기운 1245. 역자교지 (易子敎之) 나의 자식과 남의 자식을 바꾸어 교육함으로, 부자(父子)의 사이는 잘못을 꾸짖기 어렵다는 뜻. 1246. 역지개연 (易地皆然) 사람은 있는 곳에 따라서 행동이 달라지니 그 환경을 서로 바꾸면 누구나 다 똑같아진다는 뜻, 1247. 역지사지 (易地思之) 처지를 바꾸어 생각함 1248. 연도일할 (鉛刀一割) ① 납을 가지고 만든 칼도 역시 힘이 있다는 뜻에서 자기 힘이 미약하다고 겸손하게 하는 말 ② 소인(小人)도 한 번은 착한 일을 할 수 있으나 두 번은 계속해서 할 수 없다는 뜻. 1249. 연모지정 (戀慕之情) 사랑하여 그리워하는 정 1250. 연목구어 (緣木求魚) 나무에 올라가 고기를 구함. 불가능한 일을 하고자 할 때를 비유 1251. 연안대비 (燕雁代飛) 제비가 올 때 기러기는 떠나듯이 인사(人事)가 서로 어긋남을 비유 1252. 연작안지홍곡지지 (燕雀安知鴻鵠之志) 제비나 참새 따위가 어찌 기러기나 고니의 큰 뜻을 알겠는가. 소인은 대인의 뜻을 헤아리지 못한다는 뜻 1253. 연저지인 (吮疽之仁) 종기를 입으로 빠는 사랑.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면적인 사랑을 뜻함 1254. 연전연승 (連戰連勝) 싸울 때마다 번번이 이김 1255. 연옹연치 (吮癰吮痔) 등창을 빨고 치질을 핥아준다는 뜻으로 전하여 남에게 천하게 아첨하면서도 부끄러운 줄 모른다는 뜻. 1256. 연하고질 (煙霞痼疾) 자연의 아름다운 경치를 사랑하고 즐기는 성벽 ꁍ 연하벽(煙霞癖) 1257. 연하일휘 (煙霞日輝) 안개와 놀과 빛나는 햇살, 곧 아름다운 자연. 1258. 연홍지탄 (燕鴻之歎) 서로 상치되어 만나지 못함을 이름. 제비는 봄에 와서 가을에 돌아가고 기러기는 가을에 와서 봄에 돌아감을 이르는 말 1259. 염념불망 (念念不忘) 언제나 생각하여 잊지 못함 ꁍ 염념재자(念念在玆), 염자재자(念玆在玆) 1260. 염량세태 (炎凉世態) 권세가 있을 때는 아첨하여 좇고, 권세가 없어지면 푸대접하는 세속의 인심 1261. 염불위괴 (恬不爲愧) 올바르지 못한 짓을 하고도 부끄러워하는 기색이 조금도 없음 1262. 염화미소 (拈華微笑)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ꁍ 拈華示衆(염화시중) 1263. 염화시중 (拈華示衆)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1264. 영고성쇠 (榮枯盛衰) 사람의 일생이 성(盛)하기도 하고 쇠(衰)하기도 한다는 뜻 1265. 영만지구 (盈滿之咎) 차면 기운다는 이치로 만사가 다 이루어졌을 때에는 도리어 화를 가져옴을 비유. 1266. 오 감 (五 感) 시(視), 청(聽), 후(嗅), 미(味]), 촉(觸) 등의 다섯 가지 감각 1267. 오 고 (五 苦) 인생의 다섯 가지 괴로움.(생, 늙음, 병, 죽음, 사랑의 이별) 1268. 오 곡 (五 穀) 다섯 가지 곡식. (쌀, 보리, 조, 콩, 기장) 1269. 오 과 (五 果) 핵과(核果) 부과(膚果) 각과(角果) 회과(檜果) 각과(殼果) 1270. 오 관 (五 官) 오감을 낳는 다섯 감각 기관 눈(시각), 귀(청각), 코(후각), 피부(촉각), 혀(미각) 1271. 오 교 (五 敎) 오륜의 가르침, 충(忠), 효(孝), 의(義), 용(勇), 인(仁) 1272. 오 금 (五 金) 금(황), 은(백), 철(흑), 동(적), 석(청)의 다섯 가지 금속 1273. 오 기 (五 氣) 비오고 볕나고, 덥고, 춥고 바람 부는 다섯 가지 날씨. 동, 서, 남, 북 , 중앙 오방의 기. 온(溫), 량(凉), 한(寒), 조(燥), 습(濕) 1274. 오 덕 (五 德) 병가의 다섯 가지 덕(知, 信, 仁, 嚴, 勇). 유교에서는 온화, 양순, 검소, 공손, 겸양 1275. 오 력 (五 力) 심신을 닦는데 필요한 다섯 가지 힘.(信, 念, 定, 慧, 精進) 1276. 오리무중 (五里霧中) 오리나 되는 안개 속과 같이 희미하고 애매하여 길을 찾기 어려움의 비유 1277. 오매불망 (寤寐不忘) 밤낮으로 자나 깨나 잊지 못함. 1278. 오 미 (五 味) 신맛, 쓴맛, 매운맛, 단맛, 짠맛 1279. 오 미 (五 美) 다섯 가지의 아름다운 덕, 남에게 은혜를 베풀되 낭비하지 않고, 수고하되 원망하지 않고 욕심을 갖되 탐하지 않고, 태연하되 교만하지 않고, 위세가 있되 사납지 않는 일 1280. 오 복 (五 福) 수(壽), 부(副),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 1281. 오불관언 (吾不關焉) 나는 상관하지 아니함 1282. 오비삼척 (吾鼻三尺) 자기 사정이 다급하여 남에게 신경 쓸 여유가 없다. → 내 코가 석자다 1283. 오비이락 (烏飛梨落)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우연의 일치로 남의 의심을 받는 것. 1284. 오 사 (五 事) 사람이 타고난 다섯 가지 바탕 [모(貌), 언(言), 사(思), 시(視), 청(聽)] 절제하여야할 중요한 다섯 가지[심(心), 신(身), 식(息), 면(眠), 식(食)] 1285. 오 상(五 常) 부의(父義), 모자(母慈), 형우(兄友), 제공(弟恭), 자효(子孝), 의 일컬음.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 1286. 오상고절 (傲霜孤節) 서릿발 날리는 추위에도 굴하지 않고 외로이 지키는 절개. 국화를 말함 1287. 오 성 (五 性) 기쁨, 노여움, 욕심, 두려움, 근심. 폭성(暴性), 사성(奢性), 혹성(酷性), 적성(賊性), 음성(淫性) 1288. 오 성 (五 星) 목성, 화성, 토성, 금성, 수성 1289. 오십보백보 (五十步百步) 양자간에 차이는 있으나 본질적으로 같다는 뜻 1290. 오 악 (五 嶽) 불가에서 살생, 투도, 사음, 망어, 음주 1291. 오 안 (五 眼) 육(肉)안, 천(天)안, 법(法)안, 혜(慧)안, 불(佛)안, 불타의 다섯 눈 1292. 오 욕 (五 慾)재(財), 색(色), 식(食), 명(名), 수(睡)의 다섯 가지에 대한 욕심 1293. 오언장성 (五言長城) 오언시를 잘 지음을 뜻함. 장성(長成)은 만리장성을 말함. 보통사람으로서는 바랄 수 없는 일을 뜻함. 1294. 오 욕 (五 欲) 이목구비(耳目口鼻)의 욕(欲)과 마음에서 우러나는 욕(欲). 또 색(色), 성(聲), 향(香), 미(味), 촉(觸)의 다섯 가지 정욕. 또, 재욕(財欲), 색욕(色欲), 음욕(飮欲), 명욕(名欲), 수면욕(睡眠欲) 1295. 오 우 (五 友) 다섯 종류의 벗 삼을 만한 사물을 이름. ① 유병의 고사 ② 다섯 종류의 절조(節操)있는 식물로서 대, 매화, 난초, 국화, 연꽃을 말함 1296. 오우천월 (吳牛喘月) 오나라 소가 달을 보고 헐떡거린다는 말. 우리 속담의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는 것과 같은 뜻이다 1297. 오운지진 (烏雲之陣) 까마귀가 흩어지는 거소가 같고 구름이 모이는 것과 같이 집산이 그지없으며 변화가 많은 진법 1298. 오월동주 (吳越同舟) 오나라 사람과 월나라 사람이 한 배를 탐. 사이가 좋지 못한 사람끼리도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는 행동을 같이 함 1299. 오 음 (五 音) 궁(宮), 상(商), 각(角), 치(徵), 우(羽) 1300. 오 청 (五 淸) 문인화의 소재가 되는 다섯 가시 깨끗한 물건, 松, 竹, 梅, 蘭, 石 1301. 오하아몽 (吳下阿蒙) 몇 해가 되어도 학문의 진보가 없는 사람. 학식이 없고 소용없는 사람. ↔ 괄목상대(刮目相對) 1302. 오합지졸 (烏合之卒) 까마귀 떼가 모인 것처럼 질서로 통일도 없이 모인 무리. 어중이떠중이 무리를 말함 1303. 오 행 (五 行) 음양학에서 일컫는 우주의 다섯 가지 원기, 금, 목, 수, 화, 토 1304. 오장육부 (五臟六腑) 내장의 총칭 1305. 오풍십우 (五風十雨) 기후가 매우 순조로운 것. 또는 세월이 평화로움. 1306. 오합지중 (烏合之衆) 까마귀 떼와 같이 조직도 훈련도 없이 모인 무리 1307. 옥골선풍 (玉骨仙風) 뛰어난 풍채와 골격 1308. 옥상가옥 (屋上加屋) 지붕 위에 또 지붕을 얹는다. 공연한 헛수고나 필요 없는 일을 이중으로 함을 말함 1309. 옥석구분 (玉石俱焚) 착한 사람이나 악한 사람이 다같이 화를 당함. 1310. 옥석혼효 (玉石混淆) 옥과 돌이 한데 뒤섞여 있다. 좋은 것, 나쁜 것이 같이 있어 호악을 구분 못함을 뜻함 1311. 옥오지애 (屋烏之愛) 지극한 애정(愛情)을 말함. 사랑하는 사람의 집 위에 있는 까마귀까지 귀여워한다는 뜻. 1312. 옥하사담 (屋下私談) 다른 사람은 못 알아듣는 쓸데없는 사사로운 이야기라 함이니 실시하기 어려운 공론을 말함. 1313. 온고이지신 (溫故而知新) 옛 것을 익히어 새것을 앎. → 온고지신(溫故知新) 1314. 온의미반 (溫衣美飯) 따뜻한 의복을 입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는 뜻. 1315. 와각지세 (蝸角之勢) 사소한 일로 다투는 형세 1316. 와각지쟁 (蝸角之爭) 달팽이 뿔 위의 촉․만 두 나라가 서로 다툰 일. 극히 하찮은 일로 다투는 일. ꁍ 와우각생지쟁(蝸牛角上之爭) 1317. 와우각상 (蝸牛角上) 달팽이 뿔 위만큼 좁은 영토. 1318. 와신상담 (臥薪嘗膽) 섶에 누워 쓸개를 씹는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고자 고생을 참고 견딤 1319. 왈가왈부 (曰可曰否) 옳거니 그르니 하고 말함. 1320. 외강내유 (外剛內柔) 겉으로는 굳게 보이나 속으로는 부드러움. ↔ 외유내강(外柔內剛) 1321. 외인관장 (倭人觀場) 난쟁이가 여느 사람들 속에 섞여 구경을 한다 함이니 사물을 판단하는 식견이 없는 것을 이름. 1322. 외유내강 (外柔內剛) 겉으로 보기에는 부드러우나 속은 꿋꿋하고 강함. ↔ 외강내유(外剛內柔) 1323. 외허내실 (外虛內實) 겉으로는 보잘 것 없으나 속으로는 충실함. 1324. 요동시 (遼東豕) 요동의 돼지를 말함. 즉 견문이 넓지 못한 사람이 신기하게 여기고 떠든 것이 실상은 흔히 있는 일일 경우에 하는 말 1325. 요령부득 (要領不得) 요령을 잡을 수가 없음. 말이나 글이 목적과 줄거리가 뚜렷하지 못해 무엇을 나타내려는 것인지 알 수 없다 1326. 요산요수 (樂山樂水) 지자요수 인자요산(智者樂水 仁者樂山)의 준말. 지혜 있는 자는 사리에 통달하여 물과 같이 막힘이 없으므로 물을 좋아하고, 어진 자는 의리에 밝고 산과 같이 중후하여 변하지 않으므로 산을 좋아한다는 뜻 1327. 요원지화 (爎原之火) 무섭게 번져가는 벌판의 불. 세력이 대단하여 막을 수 없는 경우를 말함. 걷잡을 수 없이 퍼지는 세력 1328. 요조숙녀 (窈窕淑女) 마음씨가 얌전하고 자태가 아름다운 여자 1329. 요지부동 (搖之不動) 흔들어도 꼼짝 않음 1330. 욕교반졸 (欲巧反拙) 잘 만들려고 지나친 기교를 다하다가 도리어 졸렬하게 되었다는 말. 너무 잘하려 하면 도리어 안 됨을 일컬음 1331. 욕속부달 (欲速不達) 일을 속히 하고자 하면 도리어 이루지 못함. 1332. 용두사미 (龍頭蛇尾) 시초는 굉장하고 훌륭하나 끝이 흐지부지하고 좋지 않음. 1333. 용미봉탕 (龍尾鳳湯) 맛이 썩 좋은 음식을 가리키는 말. 1334. 용사비등 (龍蛇飛騰) 살아 움직이듯이 매우 활기 있게 잘 쓴 필력을 이름 1335. 용의주도 (用意周到) 마음의 준비가 두루 미쳐 빈틈이 없음. 1336. 용전여수 (用錢如水) 용돈을 물 쓰듯이 쓴다. 1337. 우공이산 (愚公移山) 우공이라는 사람이 꾸준하게 끝까지 한다면 산을 옮기는 일도 가능하다고 했다는 고사에서 온 말. 1338. 우도할계 (牛刀割鷄) 닭을 잡는 데에 어찌 소 잡는 칼을 쓰랴. 곧 작은 일을 처리하는데 큰 기구를 사용함. 1339. 우문현답 (愚問賢答) 어리석은 질문에 현명한 대답 1340. 우수마발 (牛搜馬勃) 쇠오줌과 말 똥, 곧 별반 대수롭지 않은 물건을 뜻함 1341. 우순풍조 (雨順風調) 비 오고 바람 부는 것의 때와 분량이 알맞음. 1342. 우왕좌왕 (右往左往) 방향을 정하지 못하고 오락가락함. 1343. 우유부단 (優柔不斷) 어물어물하기만 하고 딱 잘라 결단을 하지 못함 1344. 우유자적 (優遊自適) 편안하고 한가롭게 마음대로 즐김 1345. 우이독경 (牛耳讀經) 소귀에 경 읽기 ꁍ 牛耳誦經(우이송경), 馬耳東風(마이동풍) 아무리 가르쳐도 깨닫지 못한다. 1346. 우화등선 (羽化登仙) 번데기가 날개 있는 벌레로 변하듯 알몸뚱이 사람이 날개 돋쳐 신선이 되어 하늘로 올라가는 것을 말함 1347. 우후죽순 (雨後竹筍) 비온 뒤에 죽순이 나듯 어떤 일을 한 때 많이 일어나는 것 1348. 욱일승천 (旭日昇天) 아침 해가 솟아오르듯 힘차게 발전하는 기세. 세력이 성대함 1349. 운 니 (雲 泥) 서로 차이가 현저함. 구름과 진흙. ꁍ 운니지차(雲泥之差), 천양지차(天壤之差) 1350. 운상기품 (雲上氣稟) 속됨을 벗어난 고상한 기질과 성품 1351. 운수지회 (雲樹之懷) 벗을 그리는 회포 1352. 운심월성 (雲心月性) 구름 같은 마음과 달 같은 성품. 맑고 깨끗하여 욕심이 없음을 뜻함 1353. 운예지망 (雲霓之望) 구름과 무지개를 바람. 큰 가뭄에 비 오기를 바라듯이 희망이 간절함을 뜻함 1354. 운우지정 (雲雨之情) 남녀간의 육체적으로 어울리는 사랑 1355. 운집무산 (雲集霧散) 구름처럼 모이고 안개처럼 흩어짐. 많은 것이 모이고 흩어짐. 1356. 운합무집 (雲合霧集) 구름처럼 합하고 안개처럼 모임. 많은 것이 일시에 모임 1357. 원교근공 (遠交近功) 가까이 있는 나라는 공격하고 멀리 있는 나라와는 우의를 맺는 정책 1358. 원수불구근화 (遠水不救近火) 먼 곳에 있는 물은 가까운 불을 끌 수 없다. 먼 데 있는 것은 급할 때 도움이 안 됨을 뜻함 1359. 원앙지계 (鴛鴦之契) 금슬이 좋은 부부사이 1360. 원입골수 (怨入骨髓) 원한이 뼈 속에 까지 들어가 있다는 뜻으로 곧 뼈에 사무친 원한을 말한다. 1361. 원천우인 (怨天尤人) 하늘을 원망하고 사람을 탓함. 1362. 원화소복 (遠禍召福) 화를 멀리하고 복을 불러들임. 1363. 월 단 (月 旦) 어떤 사람이 비평하는 즉, 다시 말하자면 인물 비평을 한다는 것을 월단평(月旦評)이라고 함 1364. 월명성희 (月明星稀) 달이 밝으니 별이 성김 1365. 월조소남지 (越鳥巢南枝) 월나라 새는 다른 나라에 있어도 남쪽에 있는 고국을 흠모하여 남쪽으로 뻗은 가지에 둥우리를 만든다는 뜻으로, 고향을 잊을 수 없음의 비유 1366. 월태화용 (月態花容) 달 같은 태도와 꽃 같은 얼굴 1367. 월하노인 (月下老人) 남녀의 인연을 맺어 준다는 전설상의 노인 1368. 월하빙인 (月下氷人) 월하노인과 빙상인(氷上人)이란 말을 합쳐 약어로 중매인을 일컬음 1369. 위기일발 (危機一髮) 거의 여유가 없는 위급한 순간 1370. 위편삼절 (韋編三絶) 공자가 읽던 책 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는 것에서 유래한 것으로 열심히 공부한다는 뜻 1371. 유구무언 (有口無言) 입은 있으나 말이 없다는 뜻으로 변명을 못함을 이름 1372. 유능제강 (柔能制剛)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을 이김 1373. 유리걸식 (流離乞食) 고향을 떠나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는 일 ꁍ 유리개걸(流離丐乞) 1374. 유만부동 (類萬不同) 모든 것이 서로 같지 아니함 1375. 유명무실 (有名無實) ① 이름뿐이고 실상은 없음 ② 명예뿐이고 실지가 없는 것 1376. 유비무환 (有備無患) 미리 준비가 있으면 뒷걱정이 없다는 뜻 1377. 유방백세 (流芳百世) 꽃다운 이름이 후세에 길이 전함. ꁍ 유취만년(遺臭萬年) 1378. 유수불부 (流水不腐)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는 뜻으로 항상 움직이는 것은 썩지 않는다는 뜻 1379. 유시무종 (有始無終) 시작한 일의 끝을 맺음이 없음을 이름. 1380. 유아독존 (唯我獨尊) 이 세상에는 나보다 더 높은 사람이 없다고 뽐냄 1381. 유야무야 (有耶無耶) 있는지 없는지 모르게 희미함 1382. 유유상종(類類相從) 같은 무리 또는 종류끼리 서로 내왕하며 사귐. 1383. 유일무이 (唯一無二) 오직 하나 뿐 둘도 없음. 1384. 유언비어 (流言蜚語) 근거 없는 좋지 못한 말 1385. 유유상종 (類類相從) 같은 패끼리 왕래하여 사귐 1386. 유유자적 (悠悠自適) 속세를 떠나 아무 속박 없이 조용하고 편안하게 삶 1387. 유종지미 (有終之美) 끝맺음을 잘 마무리하는 것 1388. 유지자사경성 (有志者事竟成) 뜻이 있는 자는 결국 무엇이든지 이룰 수 있음. 1389. 유취만년 (遺臭萬年) 나쁜 일을 저지르면 그 더러운 이름이 영원히 남게 됨 1390. 육 친 (六 親) 父, 母, 兄, 弟, 妻, 子 의 총칭 1391. 육탈골립 (肉脫骨立) 몸에 몹시 살이 빠져 뼈만 남도록 마름 1392. 윤회전생 (輪回轉生) 생사를 반복 해감을 말함. 1393. 은감불원 (殷鑑不遠) 은나라의 거울은 멀지 않다. 이전의 실패를 자신의 거울러 삼아 경계하라는 것 1394. 은거방언 (隱居放言) 은거는 세상에 나가 활동을 하지 않고 조용히 집에서 사는 것을 말한다. 꼭 숨어서 사는 것이 은거는 아니다. 방언(放言)은 말을 함부로 한다는 뜻이다 1395. 은인자중 (隱忍自重) 괴로움을 참고 몸가짐을 조심함 1396. 을축갑자 (乙丑甲子) 갑자을축이 바른 차례인데 그 차례가 바뀜과 같이 일이 제대로 안되고 순서가 바뀜 1397. 음담패설 (淫談悖說) 음탕하고 상스러운 이야기 1398. 음덕양보 (陰德陽報) 남 모르게 덕을 쌓은 사람은 뒤에 그 보답을 절로 받음 1399. 음마투전 (飮馬投錢) 말에게 물을 마시게 할 때 먼저 돈을 물 속에 던져서 물 값을 갚는 다는 뜻으로 결백한 행실을 이름 1400. 음지전양지 (변陰地轉陽地變) 음지도 양지로 될 때가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