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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을 대표하는 기업

淸山에 2011. 2. 3. 11:58
  

 

 
 
독일을 대표하는 기업
 
 
 

 

 
 
 
  • 독일을 대표하는 기업 BMW 베엠베정식명칭은 Bayerische Motoren Werke AG. 영어로는 Bavarian Motor Works라고 한다. 현재 3, 5, 7, 8시리즈와 Z시리즈, X5, M시리즈를 생산하고 있는 고급 승용차의 대명사인 BMW는 뮌헨에 본사를 두고 있다. BMW는 4실린더 엔진 개발자인 니콜라스 오토의 손자가 경영하던 항공기엔진 회사를 모체로 성장하였다. 1916년 구스타프 오토 프레시 마크루 페블릭과 라프 모토렌이 합병해서 1929년 설립되었고 이 회사의 오토바이가 최고 속도의 기록을 갱신하면서 유명해졌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항공기 엔진을 생산하였으며, 제2차 세계대전에는 자동차와 전쟁영화에 매번 등장하는 군용 모터사이클을 생산하여 명성을 쌓았고 세계 최초의 제트 비행기의 기관을 제작했으며 독일 공군이 사용했다. 전후 이 회사는 소형차 시장에 진출하려고 시도했으나 폭스바겐의 값싼 소형차와 경쟁할 수 없어 포기했다. 1969년 파산 지경에 이르러 바이에른 정부에 2,900만 달러 상당의 빚을 지게 되었으나 곧 신형 자동차를 소개해 재정적 곤경으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했다. 이 자동차들은 평범하게 디자인되었지만 경주용 차와 같은 속도를 낼 수 있었고 가격도 그와 비슷했다. 이와 때를 같이해 이 회사는 일련의 새로운 오토바이를 선보였으며 특히 미국에서 인기를 끌었다. 전후에도 자동차와 모토사이클 생산부문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쌓았으며 거대한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니콜라스 오토쾰른의 신분이 낮은 상인이었으나, 1861년 프랑스 기술자 르누아르의 가솔린기관 성공에 자극받아 가솔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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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PEL 오펠1898년 오펠가(家)의 5형제가 아담 오펠(1837~95) 소유의 자전거,재봉틀 공장을 자동차 공장으로 전환하면서 창립된 이래, 제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 유럽에서 가장 많은 자동차를 생산했다. 첫 해에는 오펠-루츠만이라는 모델을 생산했으나 곧 없어졌다. 더 많은 시험을 거친 뒤에 최초의 고유 모델인 2기통 오펠이 개발되었다. 오펠사는 초기 자동차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으나 1911년 화재로 공장이 소실되었다. 공장을 재건하는 과정에서 오펠사는 최신 설비를 갖추게 되었고, 1913년 트럭 생산시설이 추가되었다. 독일이 제1차 세계대전에서 패함에 따라 생산이 축소되었으나 효율적인 조립 라인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생산성은 오히려 향상되었다. 당시 오펠사의 가장 유명한 차종은 녹색의 차체에서 이름을 딴 라우프프로슈('청개구리'라는 뜻)라는 로드스터(roadster : 1920~30년대의 2~3인용 無蓋車)였다. 1920년대의 초(超)인플레이션과 경제적 불안정으로 인해 오펠사가 공장의 운영을 포기함에 따라 결국 제너럴모터스사로 합병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이 패하면서 오펠사는 생산 라인의 일부를 소련에 빼앗겼으나 남은 설비로 생산을 계속했다. 현재는 미국 제너럴모터스사의 자회사로, 승용차, 미니버스와 소형 밴 등을 생산한다. 본사는 뤼셀스하임에 있다.- 프린츠 폰 오펠막스 발리에, 프리드리히 빌헬름 잔더 등과 함께 자동차와 비행기를 위한 로켓 추진 실험에 참가했다. 프리츠 폰 오펠의 할아버지 아담 오펠은 1862년 뤼셀스하임에 그의 이름을 붙인 아담 오펠사를 창립했다. 이 회사에서는 자전거,재봉틀, 냉장고, 압축기를 생산했으며, 1898년부터는 자동차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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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ASF 바스프화학제품, 플라스틱 제조회사이다. 1865년 설립되어 현재 약 30여 개 국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바스프그룹은 석유, 천연 가스, 화학제품, 비료, 플라스틱, 합성섬유, 염료와 안료, 칼륨 및 소금, 인쇄용품, 전자녹음기 부품, 화장품 주성분, 약품 및 기타 관련 설비와 제품 등을 생산한다. 본사는 독일 루트비히스하펜암라인에 있다. 이 회사는 1865년 만하임에서 기초재부터 완성품까지 전과정의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최초의 염료 제조업체의 하나인 바디셰아닐린운트소다제조회사(Badische Anilin-Soda-Fabrik)로 설립되었다. 그 창설 주역은 금세공업자이자 콜타르 염료 제조업자였던 프리드리히 엥겔혼(1821~1902)이었다. 1919년 본사를 라인 강 건너 루트비히스하펜으로 옮겼다. 1925년~45년에 이 회사는 세계 최대의 화학공업 콘체른인 이게 파르벤(IG Farben)에 포함되어 있었다. 이 콘체른은 1945년 연합군에 의해 해체되어 1952년 바디셰아닐린운트소다제조회사로 다시 설립되었다. 이 회사는 콘체른을 계승한 3개의 회사 중 하나로서 1973년부터 바스프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Bayer 바이엘바이엘사의 상표인 바이어 십자가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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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nz 벤츠
    고급 자동차의 정상에 서있는 '메르세데스 벤츠' 그리고 '다임러 벤츠'가 제트엔진, 자동차 엔진, 튼튼한 트럭과 버스를 생산한다. 본사는 슈투트가르트에 있다. 1871년에 만하임에 기계 공작 공장을 세우고, 작은 형태의 고속 엔진을 연구하여 1878년에는 2사이클의 가스 엔진을 제작, 1885년에는 다임러와는 별도로 4사이클의 가솔린 기관을 단 자동 삼륜차를 제작한 칼 프리드리히 벤츠에 의해서 세워진 회사이다. 만하임에 세운 공장은 후에 경쟁업체였던 다임러의 공장과 합병하여 다임러 벤츠가 되었고 그 후 딸의 이름인 메르세데스를 붙인 메르세데스 벤츠가 설립되었다. 최근에는 크라이슬러와 합병하여 다임러-크라이슬러 새롭게 출발하였다. 다임러 벤츠는 주로 대형 자동차를 생산한다.

     
     

     

     
     

    - 고틀리프 다임러
    슈투트가르트에서 기술교육을 받았으며, 그뒤 독일의 여러 엔지니어링 회사에서 일하면서 기관에 대한 경험을 쌓았다. 1872년 4행정 내연기관을 발명한 니콜라우스 오토의 회사에서 기술감독관이 되었으며, 1882년 동료 빌헬름 마이바흐와 함께 오토의 회사를 떠나 자신들의 기관제작소를 차렸다. 1885년 최초로 성공한 고속 내연기관 가운데 1개를 특허 냈고, 가솔린을 연료로 사용하는 기화기를 개발했다. 1885년 그들이 초기에 개발한 가솔린 기관은 자전거에 달아 사용했으며 1886년 원래 말이 끌던 4륜마차를 1기통 기관으로 구동시켰고, 1887년에는 작은 배에 달아 사용했다. 1889년 처음부터 자동차로 설계한 4륜차에서 이들의 노력은 절정에 달했다. 상업성이 있는 이 차는 가벼운 관으로 이루어진 뼈대와 뒷부분에 장착된 기관, 벨트 구동 바퀴, 그리고 4단변속으로 구성되었다. 1890년 칸슈타트에 다임러자동차회사가 설립되었으며 이후 벤츠가 세운 회사와 합병하여 다임러 벤츠가 탄생하였다.

     
     

     

     

     
     

    - 칼 프리드리히 벤츠
    내연기관으로 동력을 얻는 세계 최초의 실용적인 자동차를 설계하였고 제작했다. 최초의 벤츠 자동차는 1885년초에 처음으로 운행되었지만, 설계 특허는 1886년 1월 26일에 획득했다. 벤츠회사(Benz & Cie.)는 1883년 만하임에서 설립되어 고정 내연기관을 제작했다. 이 회사는 1893년에 최초의 4륜 자동차를 완성했으며, 1899년 일련의 경주용 차들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1926년 벤츠회사는 다임러 자동차회사와 합병하여, 메르세데스 벤츠 자동차를 제작한 다임러 벤츠회사로 되었다. 벤츠는 1906년경 회사를 그만두고 아들인 오이겐, 리하르트와 함께 라덴부르크에서 C. 벤츠 죄네(C. Benz Sohne)를 결성했다.

     
     

     

     

    Audi 아우디
    1969년 폴크스바겐의 자회사인 아우토 우니온(AUTO UNION GmbH)과 NSU 모토렌베르케 주식회사(NSU Motorenwerke AG)가 합병하여 만들어진 회사. 공식명칭은 아우디 NSU 아우토 우니온 주식회사(Audi NSU Auto Union AG)이다. NSU는 1884년 크리스티안 슈미트(Christian Schmidt)가 독일 네카르줄름에 설립하였다. 편물기계 제조로부터 자전거·오토바이 생산을 거쳐 1906년부터 승용차를 생산하였다. 1928년 자동차 생산을 중단하였고 자금사정이 어려워지자 NSU의 이름이 피아트로 넘어갔다. 1957년 피아트는 NSU아우토모빌 주식회사(NSU Automobil AG)를 세우고 NSU 자동차를 생산하였다. 1959년 방켈의 고안에 의한 로터리엔진 개발에 성공하였고, 1960년 NSU모토렌베르케 주식회사(NSU Motorenwerke AG)로 다시 이름을 바꾸었으며 1969년 합병되어 Audi 상표를 부착한 자동차를 생산한다.


     

     

     

     
     

    Porsche 포르쉐
    유명한 폭스바겐을 설계한 오스트리아출신의 포르쉐 박사에 의해서 세워진 자동차 회사이다. 스포츠카의 거목으로서 포르쉐 911 시리즈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본사와 공장은 슈트트가르트에 있다. 포뮬러에서 포르쉐의 협찬이 없으면 실패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1950년 포르쉐 스포츠 카가 등장하여 세계의 젊은이들을 열광케 했다. 포르쉐 911 시리즈는 새로운 형태의 스포츠카로 명성을 얻었으며 공냉식 엔진으로는 최고의 성능을 발휘했다. 엔진이 차체의 뒷 편에 장착된 것이 특징이었다.

    - 페르디난트 포르쉐
    오스트리 출신의 공학자로서 폭스바겐을 설계하였다. 포르쉐는 1916년 아우스트로 다임러사의 총이사가 되었으며, 1923년 슈투트가르트의 다임러사로 자리를 옮겨갔다. 1931년 그곳을 그만두고 회사를 설립하여 스포츠 카와 경주용 자동차를 설계했다.그는 히틀러의 '국민차'에 대한 계획에 깊이 관여하게 되었고 히틀러의 신임을 한몸에 받았다. 1934년 아들인 페리와 폭스바겐을 최초로 설계했다. 프랑스 정부는 제2차 세계대전중 포르쉐 부자가 타이거 탱크와 같은 군용 차량을 설계했다는 이유로 전쟁 후 그를 투옥시켰다. 포르쉐 박사는 제2차 세계대전 후반부에 등장한 킹타이거 탱크 설계에 참여했다. 킹타이거 탱크의 경우 포탑이 포르쉐형과 헨셀형이 있었다. 그리고 페르디난트라는 자주포 형태의 탱크는 그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1949년 포르셰 365를 발표한 이래 911·924·928 등 우수한 스포츠카를 제작하였다.


     

     

     

     

    Volkswagen 폭스바겐
    Volkswagen은 '국민차'라는 뜻.1937년 독일정부에 의해 설립되어 저가의 '국민차'를 대량 생산했다. 본사는 볼프스부르크에 있다. 이 회사는 본래 나치 조직인 독일 노동전선에 의해 운영되었고 페르디난트 포르쉐를 영입하여 자동차를 설계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자동차의 생산이 중단되었고, 전쟁이 끝날 무렵 폴크스바겐 생산공장과 볼프스부르크 시가 모두 폐허화되었다. 전후 서독의 자동차산업은 폭스바겐을 중심으로 부흥했고 10년이 채 안 되어 서독 자동차의 50%를 이 회사가 생산하게 되었다. 세계 곳곳에 이 회사 차량이 수출되었지만 작은 크기, 이상하게 생긴 둥근 외형, 나치 독일과의 역사적인 관계 등의 이유 때문에 초기에 미국에서의 판매는 상당히 저조했다. 그러나 이러한 판매부진현상은 1959년 미국의 광고회사인 도일데인번바흐사가 획기적인 광고를 하면서부터 반전되기 시작했다. 당시 광고사는 "딱정벌레"라는 별명을 폴크스바겐에 붙였고, 소비자들에게 소형차의 이점을 널리 선전했다. 이러한 광고전략이 상당한 성공을 거두어 그후 몇 년 동안 '딱정벌레'는 대량으로 미국에 수입, 판매되었고 독일 부흥을 대표하는 이름이 되었다.
     
     
     

     

     
     
    Royal Fireworks - George Frideric Handel 제1곡 (Over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