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 배움/우리말 벗

연령(年齡)을 나타내는 漢字語

淸山에 2010. 12. 30. 06:49
 
 

 

 

 

연령(年齡)을 나타내는 漢字語

지학(志學) 공자는『논어』에서, 15세가 되어 학문에 뜻을 두었다고 한 데서 나온 말. 15세를 일컬음
약관(弱冠) 남자 나이 20세를 일컬음
이립(而立) 공자가『논어』에서, 30세가 되어 인생관이 섰다고 한 데서 나온 말. 30세를 일컬 음
불혹(不惑) 공자가『논어』에서, 40세가 되어 사물의 이치에 의문나는 점이 없었다고 한 데서 나온 말. 40세를 일컬음
지명(知命) 공자가『논어』에서, 50세가 되어 천명(天命)을 알았다고 한 데서 온 말. 50세를 일컬음
이순(耳順) 공자가『논어』에서, 60세가 되어 남의 말을 순순히 받아들일 수 있었다고 한 데 서 나온 말. 60세를 일컬음
화갑(華甲) 「화(華)」자는 십(十)이 여섯 개에다 일(一)이 하나 있으므로 61세를 나타내며, 회 갑(回甲) 또는 환갑(還甲)이라고도 한다. 61세를 일컬음
진갑(進甲) 환갑보다 한 해 더 나아간 해란 뜻이다. 62세를 일컬음
고희(古稀) 70세를 일컬음
종심(從心) 공자가『논어』에서, 70세가 되어 뜻대로 행하여도 도(道)에 어긋나지 않았다고 한 데서 나온 말. 70세를 일컬음.(從心所欲不踰矩)
희수(喜壽) 「喜(희) 자를 초서로 쓰면 일곱 칠(七) 위에 하나, 아래에 두 개로 모두 세 개가 쓰이므로 喜壽는‘七 + 七’세 즉, 77세를 일컬음
산수(傘壽) 「산(傘) 자는 초서로 쓰면 여덟 팔(八) 아래에 열 십(十)이 들어가 있으므로‘八 + 十’세 즉, 80세를 일컬음
미수(米壽) 「미(米)」자를 분해하면‘八十八’이 되기 때문에 米壽는 88세를 일컬음
졸수(卒壽) 졸(卒)」을 초서로 쓰면 九와 十이 합쳐진 것과 같이 보여 卒壽는‘九十’세, 즉 90세
백수(白壽) 「백(百)」에서 일(一)을 빼면「백(白)」즉 百에서 하나를 빼면 99세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