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옛 신발들
나막신은 진땅에서 신는 것으로 높은 굽을 하고 있으며
극자( 子)·목극(木)·목혜(木鞋) 등으로도 불리운다. 이 나막신은 양식은 휘어진 코와 높이 올라온 귀축에
각기 태사혜와 동인한 선무늬를 부조로 돌렸는데
박음질의 감각까지 섬세하게 표현하였다.
밑부분까지도 거치문대(鋸齒文帶)를 돌려 꾸몄는데
나막신으로서는 고급스럽고 화려한 의장으로 꾸민 신이다 -운혜-
운혜는 온혜(溫鞋)라고도 하며 마른날에 신는 부녀자용 가죽신이다.
이 운혜의 양식은 신울은 백색비단으로 하고 신바닥은 가죽을 댄 창이며 신안에는 계를 대고 곱게 박아 만들었다.
신코와 뒷꿈치에는 남색비단으로 태사혜의 선무늬와 동일하게 장식하였다. -흑혜-
통일신라시대의 화는 신분에 따라 재료가 달랐으며,화대가 달려 있었다.
이는 운두가 낮은 신발로 남녀가 모두 신었고, 남자의 것은 가죽으로, 여자의 것은 계, 나등으로 만들었다 -당혜-
당혜는 코에 당초문(唐草紋)을 놓은 것으로 양가 부녀(良家 婦女)들이 신었다.
운혜와 형태가 같은 것으로
안은 융같은 폭신한 감으로 하고
거죽은 여러색으로 화사하게 비단으로 만들었다. -목화-
조선사대 왕 이하 문무관리들이 관복을 입을 때 신던 목이 긴 마른신으로
가죽으로 만들었으며 신발의 목이 길어 반장화와 같이 생겼다. 목화는 그 형태나 장식에 알정한 규정이 없어 시대의 변천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태사혜-
남자들의 마른신으로 사대부나 양반계급의 나이든 사람의 편복에 신었고,
국말에는 왕도 평상복에 신었다. 위는 헝겁이나 가죽으로 만들었고 코와 뒤축에 희색 줄무늬 를 새겼다. -짚신-
짚을 엮어 만든 신으로, 신발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것이다.
남녀노소가 모두 신었고 코가 짧고 엉성하게 얽어 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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