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정치.사회/관심 세상史

세계 국명의 유래

淸山에 2013. 3. 27. 11:49

 

 

 

 

 

[상식]

 

세계 국명의 유래

 

 

이탈리아 : 에트루리아어로 '송아지(vitulus)'를 의미. 과거 남부 이탈리아에서 소를 많이 키워 그리스인들이 'Vitelia'로 불렀다.

블로그 푸른소나무 필자의 다른 기사보기

 

 

【민족】
1. 덴마크(Denmark) : '데인(Danes)족의 변경국가(mark)'의 뜻이다.
2. 루마니아(Roumania) : '로마인의 나라'라는 뜻 고대 로마시대에는 다키아
3. 부른디(Brundi) : '국가(bu)'와 '룬디(rundi)족'의 합성어이다.
4. 불가리아(Bulgaria) : '볼가(bolga)강 유역에서 온 사람들의 땅'이란 뜻이다.
5. 스웨덴(Sweden) : 동포(svea)와 땅(rige)의 합성어 '스베르(Sver)족의 나라'
6. 슬로바키아(Slovak) : '슬라브 민족의 나라'는 뜻이다. 슬라브(slov)란 고트어로 '말 수가 적고 굼뜬'을 뜻한다.
7. 슬로베니아(Slovenia) : '슬로베니아인의 나라'의 뜻이다. 스스로는 Slovenci
8. 아프가니스탄(Afghanistan) : '아프가니(山)족의 나라' 뜻이다.
9. 우즈베키스탄(Uzbekistan) : '우즈베크인의 나라'라는 뜻이다.
10. 크로아티아(Croatia) : '산지(gora)민족의 나라'라는 뜻이다.
11. 타지키스탄(Tajikistan) : '타지크인의 나라'의 뜻이다.
12. 터키(Turkey) : '투르크인(Turks)'의 나라는 뜻이다.
13. 투르크멘스탄(Turkmenstan) : '투르크인의 나라' 뜻이다.
14. 핀란드(Finland) : '핀 족의 나라' Fen은 소택지의 뜻이다. 스스로는 Suomen(호수)나라로 부를 만큼 빙하호수가 많다.
15. 헝가리아(Hungaria) : '훈족(Huns, 흉노족)의 나라'라는 뜻이다. 자국 내 명칭은 마자르(Magyar)이다.

【인명, 가문, 신의 이름, 국명】
1. 니카라구아(Nicaragua) : 스페인 지배자들에게 대항했던 추장 '니카라오(Nicarao)'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2. 도미니카(Dominica) : 콜럼버스가 도착한 날(1493.11.3)이 마침 '안식일(Dies Dominicus)'이어서 붙여진 국명이다.
3. 말리(Mali) : 고대 중서 아프리카의 '말리'왕국의 명칭을 계승하고 있다.
4. 모나코(Monaco) : B.C 4세기경 그리스인이 헤라클레스 신전을 세웠다.'한 사람(헤라클레스)의 항구(Monaco Portus)'란 뜻
5. 멕시코(Mexico) : 인디오 수호신 메히크틀리(Mexictli, 신에게 선택된 자)에서 기원하였다.
6. 볼리비아(Bolivia) : 베네수엘라의 독립에도 큰 영향을 준 시몬 '볼리바르(Bolivar)'장군의 이름을 딴 것이다.
7. 사우디아라비아(Saudi Arabia) : '사우드 가(家)의 아라비아'라는 뜻이다.
8. 산마리노(San marino) : '성(San, Saint) 마리노(Marinus)'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9.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Saint Vincent Grenadines) : 콜럼버스가 '성 빈센 티오의 날'(1498.1.22)에 도착하여 붙여졌다.
10. 세인트루시아(Saint Lucia) : 콜럼버스가 '성 루시아의 날'(1502.12.3)에 도착한 것을 기념하여 붙여진 국명이다.
11. 아르메니아(Armenia) : '아르멘 인의 나라'의 뜻 독립영웅 Armenake 장군의 이름과도 관련이 있다.
12. 안도라(Andorra) : 고대 '안도라' 왕국의 이름에서 기원하였는데, 뜻은 분명치 않다.
13. 앙골라(Angola) : 과거 이 나라 왕이었던 '아골라'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14. 콜롬비아(Colombia) : 이 나라를 방문한 탐험가 '콜럼버스'를 기념하여 붙여진 국명이다.
15. 필리핀(Philippines) : 350년 간의 정복 국가이었던 에스파니아 국왕 '필리페 2세'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산, 지형】
1. 나미비아(Namibia) : '장벽(namib)'이라는 뜻 나비브 사막 이름에서 기원
2. 네덜란드(Netherland) : '저지의 나라(lowland)'의 뜻이다. 이 나라 국토의 1/4은 해수면 아래에 있다.
3. 라트비아(Latvia) : 옛 노르만어로 '저지대(lav)의 나라'라는 설과 '모래의 땅(lette, 독일어)'이란 두 가지 주장이 있다.
4. 리투아니아(Lithuania) : '해안(lietuva)'에 국가의 접미사(ia)가 합해진 국명
5. 마다가스카르(Madagascar) : 섬나라로 '산(mala)'과 '사람(gsay)'의 합성어
6. 마케도니아(Maccedonia) : '고지인(Macedos)의 국가' 알렉산더 왕의 고국
7. 말레지아(Malaysia) : '산지(malaya)'의 나라란 뜻이다.
8. 맬다이브(Maldives) : '작고 높은 섬'의 나라 작고 높은(mala), 섬(diva)
9. 서사하라(West Sahara) : 아랍어 '사하라(sahara : 황무지)사막'의 나라
10. 아이티(Haiti) : 인디오어로 '산이 많은 국가'라는 뜻이다.
11. 알바니아(Albania) : '고산국가'라는 설과 '하얀 암석'(석회암)에서 기원했다는 두 설이 있다. 켈트어로 alb는 '암석'을 의미
12. 온두라스(Honduras) : 에스파냐어로 '깊은 바다'라는 뜻이다. 1502년 콜럼버스가 4차 여행때 이름을 붙임
13. 이라크(Iraq) : 아랍어로 '저지대'라는 뜻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이 관류
14. 코스타리카(Costa rica) : 스페인어로 '풍요로운 해안'이라는 뜻이다.
15. 콩고(Congo) : '산(山)'이란 뜻이다.
16. 트리니다드토바고(Trinidad and Tobago) : 스페인어 '세 개의 구릉(trinidad)'과 담배'(tobaco)'의 합성어
17. 폴란드(Poland) : 중세 독일어 '평원(pol)의 나라'라는 뜻이다. 이 나라의 대부분은 유럽 대평원에 속하는 평원국이다.

【하천, 물】
1. 가이아나(French Guiana) : 프랑스령 가이아나 '물의 땅'이라는 뜻이다.
2. 감비아(Gambia) : 토착민어로 '하천'의 뜻이다.
3. 나이제리아(Nigeria) : '대하천(negiren)' 즉 니제르 강에서 국명이 기원
4. 니제르(Niger) : '니제르 강'이름에서 비롯되었다.
5. 몰도바(Moldova) : '흑천(黑川)의 나라'라는 뜻이다.
6. 바하마(Bahamas) : 스페인어 '썰물(bajamar)'에서 유래된 섬나라이다.
7. 벨리즈(Belize) : 마야어 '흙탕물'에서 기원 이 나라 대부분은 소택지와 정글이다.
8. 보스니아-헤르체고비아(Bosnia and Herzegovia) : 보스나 강이 '맑(bosna)'와 '공작령(herzog)'의 합성어
9. 수리남(Surinam) : 인디오어로 '화산암 지대의 하천' 이란 뜻이다.
10. 요르단(Jordan) : '요르단 강'의 이름에서 비롯된 국명이다.
11. 우루과이(Urguay) : 평지를 흐르는 '(자유)곡류천'에서 국명이 비롯되었다.
12. 인디아(India) : '인더스(Indus)강의 나라'라는 뜻이다.
13. 자메이카(Jamaica) : '샘이 솟는 곳'이라는 뜻 석회암 동굴과 물이 많다.
14. 자이레(Zaire) : '큰 하천' 즉 콩고 강에서 비롯된 이름 1997년 이후 콩고로 부른다.
15. 잠비아(Zambia) : '거대한 수로(하천)'에서 기원하였다.
16. 차드(Chad) : 이 나라의 유명한 호수 '차드 호수'이름에서 기원하였다.
17. 탄자니아(Tanjania) : '물이 모이는 곳(tanganika)'과 '검은 해안(zanzibar)'의 합성어이다.
18. 토고(Togo) : 남부의 '토고 호수'의 이름에서 기원한다.
19. 파라구아이(Paraguay) : '큰(para)', '강(gua)'의 합성어이다.
20. 페루(Peru) : 인디오어로 '물'이라는 뜻이 있다.

【동물, 식생】
1. 과테말라(Guatemala) : 인디오인 나와토르어로 '숲으로 둘러싸인 땅'의 뜻
2. 그레나다(Grenada) : 1498년 콜럼버스 일행이 도착했을 때 '석류(granada)' 나무가 무성했었다고 한다.
3. 벨기에(Belgium) : 켈트어 늪(bol)과 삼림(gai)에서 비롯되었다는 설과 골어의 '전사(belgore)'에서 비롯되었다는 두 설이 있다.
4. 브라질(Brazil) : 해안에 많은 '붉은 삼나무'가 많았다고 붙여진 국명이다.
5. 사모아(Samoa) : '모아 새가 있는 섬'이라는 뜻이다.
6. 스페인(Spain) : 페니키아어로 토끼(shaphan) 또는 hispan(개)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나 분명치 않다. 스스로는 Espania로 부른다.
7. 시에라시온(Sierra Leone) : 에스파냐어로 뒤쪽에 '사자 같은 산'의 뜻
8. 싱가포르(Singapore) : 산스트리스어로 '사자(獅子)의 도시(pur)'라는 뜻
9. 우루과이(Uruguay) : 인디오인 과라니어로 '작은 새'의 뜻이다.
10.
이탈리아(Italy) : 에트루리아어로 '송아지(vitulus)'를 의미. 과거 남 이탈리아에서 소를 많이 키워 그리스인들이 Vitelia로 불렀다.
11. 카메룬(Cameroon) : 유럽인들이 찾아왔을 때 하천에서 '새우'가 많이 잡혔던 데서 붙여진 국명이다.
12. 파나마(Panama) : 스페인어로 '물고기가 많은 곳'이라는 뜻이다.

【방향】
1. 노르웨이(Norway) : 옛 노르만어로 '북쪽 항로(Norreveg)'로 가는 곳에 있는 나라의 뜻이다.
2. 베트남(Vietnam) : '남쪽의 나라(월남)'의 뜻 고려 때 안남(安南)으로 부름
3. 안틸레스(Antilles) : '전방(前方)에 있는 섬'이라는 뜻이다.
4. 에스토니아(Estonia) : '동쪽에 있는 나라'라는 뜻이다.
5. 예멘(Yemen) : 이슬람교 성지 메카 남동쪽에 위치 아랍어로 '우측'이란 뜻
6. 오스트레일리아(Australia) : (미지의) '남쪽 대륙'이라는 뜻이다.
7. 오스트리아(Austria) : 프랑크 왕국의 '동쪽(ost) 변경국(mark)'의 뜻 프랑크 왕국은 현재의 독·프·이탈리아의 모체가 됨
8. 우간다(Uganda) : '경계'를 이루고 있다는 뜻이다.
9.우크라이나(Ukraine) : '변경지대에 있는 나라'라는 뜻이다.
10. 유고슬라비아(Yugoslavia) : '남(南) 슬라브인의 나라(slavija)'는 뜻 티토(Tito) 대통령 사후 현재는 분리 독립되었다.

【색】
1. 기니(Guinea) : 베르베르어로 아구나구 즉 '검은 사람 땅'이란 뜻이다.
2. 레바논(Lebanon) : 히브리어로 '흰색'의 뜻 이 나라에는 석회암이 많다.
3. 모리타니아(Mauritania) : 그리스어로 '검은(mauros)사람'의 나라라는 뜻
4. 벨라루스(Belarus) : '백(白) 러시아'의 뜻이다.
5. 소말리아(Somalia) : 누비아어로 '흑인(somali)의 나라'라는 뜻이다.
6. 수단(Sudan) : 아랍어로 '검은 사람'의 뜻이다.
7. 에티오피아(Ethopia) : 그리스어로 '햇빛에 탄(aitos) 얼굴(ops)의 나라(ia)'

【기타】
1. 그리스(Greece) : '고지대의 사람들', '명예로운 사람들'의 뜻 어원은 불분명
2. 그린란드(Greenland) : 한때는 숲이 있는 푸른 섬이었다. 이누이트들은 '사람(Inuit : people 에스키모인들 스스로 부르는 이름)들의 땅'으로 부른다.
3. 기아나(Guyana) : 인디오어로는 '이름도 없는 땅'이라는 뜻이다.
4. 뉴질랜드(New Zealand) : 네덜란드의 탐험가인 Tasman이 고국을 생각하고 '새로운 바다(네덜란드)의 나라'으로 붙였다.
5. 독일(Germany) : 옛 독일어인 '민중', '동포(diutisk)'과 '국가(land)'의 합성어
6. 디부티(Djibouti) : '배의 정박지'란 뜻이다.
7. 라오스(Laos) : 고대 크메르어로 '사람(lao)'의 뜻이다.
8. 러시아(Russia) : '바이킹(Vikings : 용감한 사람들)의 나라'라는 뜻이다. 러시아는 과거 노르만 족의 식민지이었다.
9. 룩셈부르크(Luxemburg) : 고대 독일어의 '작다(lutzel)와 성(burg)'이 합성어
10. 리베리아(Liberia) : 라틴어로 '자유의 나라' 미국 흑인노예 출신들이 건국
11. 리히텐시타인(Liechtenstein) : 1719년 합스부르크가(家)의 리히텐시타인의 영지이었다. '빛나는 성(城)' 나라의 뜻
12. 몰타(Malta) : B.C 2000년경 페니키아 인이 건설한 섬나라 '피난처, 항구(melita)'의 발음이 잘못 전해짐
13. 몽골(Mongolia) : '용감한 사람들의 나라' 의 뜻 용감한(mong), 사람(gul)
14. 미얀마(Myanma) : '강한 사람' 들의 나라의 뜻이다.
15. 바베도스(Barbados) : 포르투갈어로 '수염난(barbado)'의 뜻 유럽인 도착 당시에 수염 같은 이끼가 나무에 많이 매달려 있었다.
16. 바티칸시티(Vatican city) : 에트라스크어로 '신탁', '예언'의 뜻하며, 몬스 바티카누스(바티칸의 언덕)에서 기원한다.
17. 베네수엘라(Venezuela) : '작은 베네치아(Venezia)' 오리노코 강 하구 마을이 베네치아 어촌과 비슷하다고 탐험가 베스풋치가 붙임
18. 스위스(Swiss) : 고 독일어로 '낙농장(swaijazar)'의 발음이 잘못 전해진 국명
19. 아르헨티나(Argentina) : 라틴어로 '은(銀)의 나라' 뜻
20. 아이슬란드(Iceland) : '얼음의 나라' 실제로는 얼음과 화산의 나라이다.
21. 알제리아(Algeria) : 이 나라의 수도인 '알제르(Alger)'에서 비롯되었다.
22. 에쿠아도르(Euador) : 스페인어로 '적도(赤道)'를 의미 적도가 통과하고 있다.
23. 엘살바도르(El Salvador) : '구세주'의 뜻 콜럼버스가 무사히 이 땅에 도착한 후 붙여진 국명이다.
24. 영국(England) : 북독일 슐레스비히 지방의 'Anglo(구석진 땅)'에서 기원 Britain은 '말 많은 사람'의 뜻
25. 이란(Iran) : '고귀한 사람'의 나라 1935년 전에는 Persia(기마 민족의 나라)로 불리었다.
26. 이스라엘(Israel) : 구약성경에 의하면 야곱이 천사와 싸워 승리하였고 이스라엘은 야곱의 후손들이라고 한다.
27. 인도네시아(Indonesia) : '인디아의 섬'이란 뜻 -nesia는 섬의 뜻
28. 일본(Japan) : '해뜨는 곳의 나라'의 뜻 일본 조상의 기원은 태양신에 두고있다. japan은 '칠기(漆器)'의 뜻
29. 중국(China) : 세계의 중심국이란 뜻 China는 진(秦)나라 이름에서 기원한다. china는 도자기의 뜻
30. 짐바브웨(Zibavwe) : '커다란 돌로 된 집들'이란 뜻 고대 짐바브웨국의 석조 유적물이 많이 발견된 이후 붙여진 국명이다.
31. 체코(Czech) : '최초의 사람' 보헤미아 지방에 정착한 최초의 사람들이란 뜻
32. 칠레(Chile) : 게추아어로 '춥다', '눈'(chilly-chilly), 아이마라어로는 '땅의 끝'
33. 카자흐스탄(Kazakhstan) : '자유인 나라'의 뜻 Cossack(자유인)로 알려짐
34. 캐나다(Canada) : 인디언어로 '촌락(kanata)' '오두막집 마을'이라는 뜻이다.
35. 코트디부아르(Cote d'voire) : 프랑스어로 '상아 해안(ivory coast)'의 뜻이다. 콜럼버스가 세 개의 산 경치에 감동하여 붙임 tobacco는 '연기 나는 풀'
36. 쿠바(Cuba) : 인디오어로 '중심지(cubanacan)'의 뜻 카리브해의 여러 섬 중 가장 큰 섬나라이다.
37. 키르키즈(Kyrgys) : '초원(kir)의 유목민'라는 뜻이다.
38. 타이(Thai) : '자유의 나라' 2차 대전 중에도 동남아 국가 중 유일의 독립국
39. 파키스탄(Pakistan) : 우두루어 '청정(pak)', 페르시아어 '나라(stan)'의 합성어
40. 파푸아(Papua) : 포르투갈어로 '곱슬머리'라는 뜻이다.
41. 포르투갈(Portugal) : 포르투스 갈레(Portus Gale)에서 기원하며, 라틴어로는 '잔잔한 항구(港口)'의 뜻이다.
42. 푸에토리코(Fuerto Rico) : '항구(fuerto)'와 '풍부(rico)'의 합성어이다.
43. 프랑스(France) : 옛 작센어 투창(frank, 投槍)을 의미 로마인이 이 지방을 점령했을 때 프랑스 인들은 투창을 잘 사용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