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의 종류 라벤더 (Lavender)
특성 : 보라색과 흰색, 분홍색의 꽃등 종류가 다양한 라벤더는 허브 중에 가장 인기있고 잘 알려진 종이다. 쑥과 비슷한 향이 나며 입욕제로 많이 사용한다 효능 : 정신적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긴장을 풀어준다. 불면증이 있을 때 좋다. 요리 : 쿠키, 제리등에 향을 가미할 때 사용하며 차로 마실 수 있다. 레몬밤 (Lemon Balm)
특성 : 식물 전체에 방향의 효과가 있고 추출 방법에 따라 향수의 원료로도 사용 가능하다 효능 : 뇌의 활동을 높여 기억력 증진, 우울증 치료, 노화방지, 치통에 레몬밤을 이용한 양치는 효과적이다. 요리 : 단맛이 있어서 설탕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딜 (Dill)
특성 : '딜'의 어원이 '달래다, 진정시키다'에서 알 수 있듯이 배고픔이나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딜'씨를 씹는다고 전해진다. 상큼한 향기의 뒷맛이 톡 쏘듯이 맵기 때문에 약간 적은 듯 사용하는 것이 좋다. 효능 : 식욕을 자극, 구취제거, 두통, 숙면에 효과적 요리 : 고기 스프나 샐러드 소스에 사용하며 요리가 끝날 때 쯤 첨가하여 고유의 맛과 향을 살려 준다. 로즈마리 (Rosemary)
특성 : 유럽이나 지중해 연안의 방향성 식물로 향수나 약품재료로 사용한다. 엘리자베스 여왕이 72세가 되어도 늙지않고 아름다움을 유지하여 폴란드 왕에게 구혼을 받은 것도 로즈마리 비법의 화장수를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전해진다. 효능 : 강하고 상쾌한 향이 기억력을 증진시킨다. 노화방지. 마음을 진정시키고 숙면, 신경통에 효과적. 요리 :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과 채소요리 등 갖가지 요리에 사용하며 향이 잘 없어지지않아 오랜시간 가열해도 좋다. 쟈스민 (Jasmine)
특성 : 초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방향성이 있는 흰꽃을 피운다. 차로 마실 경우 향이 부드럽고 맛이 개운하여 허브차를 처음 마시는 이들에게 권하기 좋다. 효능 : 건조하거나 민감한 피부에 탄력을 준다. 산후 고통 완화, 모유촉진, 우울증, 목소리가 쉬었을 때 좋다. 요리 : 따뜻한 물에 우려 꿀이나 설탕을 타서 먹는데 흔히 중국요리에 함께 나오는 차. 타임 (Thyme)
특성 : 흰색과 분홍색의 꽃을 피우는 타임은 톡쏘는 것처럼 짜릿하고 자극적인 맛이 독특하다. 효능 : 호흡기에 대한 강한 살균작용이 있어 기침에 좋다. 숙취에 효과적 요리 : 톡쏘는 맛 때문에 쇠고기요리에 많이 사용된다. 방부력과 살균력이 좋기 때문에 생선과 고기 보존에 쓰인다. 히솝 (Hyssop)
특성 : 향이 좋아 고품질의 화장품으로 재배되고, 남보라, 흰색, 분홍 등 여러가지가 있다. 꽃이 피는 6,7월 사이에 수확한 꽃으로 이용, 박하향의 약간 쌉쌉한 맛이 난다. 효능 : 기침, 천식, 호흡기 계통 질환과 설사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페퍼민트 (Peppermint)
특성 : 박하 향의 친숙한 맛이 특징이다. 잎은 타원형으로 끝이 뽀족하며 잎과 줄기가 녹색인 것과 자주색을 띠는 것이 있다. 효능 : 위장병, 두통, 피부탄력 유지에 좋다. 살균 구충효과가 뛰어나 구충 방지제의 재료로 사용한다. 피로를 풀기 위한 발 마사지용으로 으뜸. 목이 아프고 쉴 때 : 라벤더 끓인 물로 입안을 헹군다. 코가 막힐 때 : 로즈마리의 향기를 맡는다. 기운 회복 : 타임, 로즈마리를 차로 마신다. 잠에서 깨고 싶을 때 : 페파민트와 자스민을 마신다. 멀미가 날 때 : 페퍼민트를 손수건에 한두방울 떨어뜨려 향을 맡는다. 입덧이 심할 때 : 뜨거운 물에 적신 타월에 라벤더 2방울을 떨어뜨려 배를 30분정도 찜질한다. 감기가 걸려 목이 아플 때 : 타임을 끓인 물로 양치질 한다. 숙취해소 : 꿀물에 페퍼민트 1방울 떨어트린다. 숙면을 취하고 싶을 때 : 라벤더 향기를 맡거나 목욕할 때 사용한다. 식후 산뜻함을 원할 때 : 레몬밤으로 차를 마신다. 허브 사용시 유의점 차로 마실 때 신선한 허브는 1큰술, 건조한 허브는 1작은술 정도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준다. 차로 마실 때 뜨거운 물을 부어준 후 신선한 허브는 4~5분, 건조한 허브는 3분전후로 우려내고 꿀이나 레몬을 첨가한다. 향기가 잘 없어지지 않아서 고온이나 오랜시간 조리를 요하는 요리에는 마조람, 타임, 히솝, 로즈마리 등이 알맞다. 고유의 맛과 향기를 살릴 수 있도록 요리가 끝날 때쯤 첨가하거나 열을 가하지 않는 요리에 사용되는 허브는 딜, 민트, 레몬버배나 등이 알맞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