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 예술/포토의 순간

처움이자 마지막 항해의 타이타닉 호

淸山에 2010. 7. 6. 09:31

 

 

 

 

 

Titanic號

 

처음이자 마지막의 航海를 떠나는 타이타닉

 

 

타이타닉號의 선장 에드워드 존 스미스

 

타이타닉號의 스미스 선장과 首席 승무원

 J.P 몰건 

 

미국인 J. P Morgan과 그의 商船회사의 資金으로 1912년 3월31일에 완성된 후

영국의 리버풀에서  등록.  그 시대의최고의 기술로 만들어져  내부가 쾌적하고

호화롭다. RMS TItanic號는 길이 : 269.1m 높이 : 53.3m 최고속도 : 43km/h.


타이타닉호의 대서양 횡단 片道(편도)  최고의 금액은, US $ 4350(현재가치 US

약 $7만)이었다고 한다. 2등석 : $65 (현재가치 $1159). 3등석 : $36(현재가치 : $642)

 
3547명을 수용할 수 있는 Titanic호는 승객 1324명, 승무원 899명총 2223명을 태우고
1912년 4월10일 영국의 싸우드햄튼을 출발, 대서양 횡단 前에 프랑스의
Sherbourg(쉘부르), Queenstown(아일랜드)에 들른 다음 뉴욕을 向하였다.

 

타이타닉의 內部

 

 

 

 

    
배 안의 이발관                                                  체육관

 

 

타이타닉은 배의 균형을 위해 배의 길이를 관통하는 두 개의 파이프, 主
안정기를 포함하여 방수로 차단된 16개의 방으로 나뉘고 2구획 정도가 침수
되어도 沈沒(침몰)하지 않도록 설계되어서 가라앉지 않게 만들어졌다고
알려졌으나 실제로 그 신화는 깨어졌다.
 
구명보트는 결코 사용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사람의 수용력 量보다
총체적인 容積 톤數에 의해 구명보트의 數는 결정되었다
 
스미스 선장은 타이타닉號의 진로에 빙산이 있다는 경고를 무선통신으로 받고
남쪽으로 우회하는 코스로 가고 있었다. 4월14일 일요일 13:45 기선 Amerika에서
타이타닉의 進路에 빙산이 있다는 무선통신 메시지가 있었다 Masaba號도
빙산에 대한 메시지를 전했으나 무선라디오 교대 근무의 교환에게서 bridge
(艦橋 함교)에 전달되지 않았다. 이같은 메시지는 14일 타이타닉에 여섯 번
보내졌다.

 

 
 

타이타닉이 부딪친 것으로 推定(추정)되는 氷山 

 

구조海域 근방의 얼음이 떠있는 바다

 

배는 전 속력으로 가고 있었고 별 警戒(경계)없이 보던 두 승무원은 망원경
아닌 肉眼으로 빙산을 보았다
그는 종을 세 번 쳐서 위험에 처한것을 알렸고 'Hard to starboard 오른쪽으로
키를 돌려라' 는 지시와 함께 배는 빙산과 부딪쳤다. 1912년 4월 14일 밤 11시
40분, 氷山에 부딪친 타이타닉의 운명은 'Hard to starboard 오른쪽으로 키를
돌려라' 가 결정했다. 빙산은 배의 오른쪽에 부딪쳤다. 타이타닉은 37초만
먼저 빙산을 보았어도 慘事(참사)를 피할 수 있었다고 한다.
 
 
통신교환 잭 필립스는 타이타닉의 위기를 항해중인 모든 汽船(기선)으로
전했다. 그는 배의 마지막 침몰 순간까지 무전실에서 SOS를 보냈으나 먼
위치에서 항해중인 汽船들은 달려올 수 없었다. 타이타닉號는  4월14일
11:40 PM 氷山과 부딪치고 2시간 40분後인 4월15일 2:20AM에 침몰했다.
구명보트 20개중 18개가 바다에 내려졌다. 접는 구명보트 2개는 마지막
순간에 바다에 떨어지고 물속에서 접는 구명보트에 의지한 사람들은 
救助(구조)를 받았다 
 
구조되는 승객
타이타닉의 생존자들(카페디아호에서 찍은 사진)
 
SOS 메시지를 받은 Carpathia(카페디아)號가 1912년 4월15일 04:10분에
사고해역에 도착했을때 이미 타이타닉은 침몰하고 없었다. 카페디아號는
8:30AM 마지막 구명보트의 생존자를 싣고 뉴욕으로 향했다. 2223명중
생존자는 706명이었다. 여성 : 74.35%. 아이 : 52.29%. 남성 : 20%.

 

타이타닉의 생존자를 구조한 Carpathia號

 

 

타이타닉의 생존자를 구출하여 뉴욕항에 들어온 카페디아號

 

타이타닉에 탑승했던 有名人들, 침몰한 대사건, 마지막 순간에 있었던 일,
그에 대한 평판과 관심,
타이타닉을 Ship builder, 토마스 앤드류스와 은퇴를 앞둔 마지막 항해였던
船長의 죽음.
탑승직전에 乘船을 취소하여 참사를 면한 J.P Morgan. 화이트 스타
라인社의 운영감독인 영국인 J. 부르스 이스메이가 구명보트에 먼저 乘船한일.
 
여성과 아이를 먼저 태워 보낸 남성의 配慮(배려). 마지막까지 음악을
연주한 樂士.
배가 가라앉자 구명보트의 두 배가 돌아와 바다 속의 승객을 구한 일 등,
타이타닉은 20세기의 話題로 수많은 영화, 다큐멘타리, 책으로 아직도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지지 않았다. 사람들은
"그때 하느님은 어디 있었느냐?"고 하였다. 누군가 "하느님은 타이타닉의
마지막 순간까지 바로 거기 있었다"라고 대답하였다.
 
1등석 승선 : 329명. 구조 : 199명
2등석 승선 : 285명. 구조 : 119명
3등석 승선 : 710명. 구조 : 174명
선원 승선 : 899명. 구조 : 214명
 
당시의 신문보도

 

 


실제인물과 타이타닉 영화 속의 인물.

 

선장, 에드워드 존 스미스

(1850-1912 4/15)

                                  영화속의 선장, 버나드 힐

 

 

마가렛 '몰리' 브라운 (1867-1932)
 

                                  영화속의 마가렛, 케시 베잇스

 

 

 

토마스 앤드류스(1873-1912 4/15)

                                영화속의 토마스 앤드류스, 빅터 가버

 

브루스 이스메이 (1862-1937)

                                   영화속의 이스메이, 조나단 하이드

 

     

픽션의 잭과 로즈, 목걸이

영국의 리치 휠드 비컨 공원에 있는 스미스 선장의 銅像

 

 

타이타닉의 밴드 마스터, 웰레스 헨리 하틀리 (1878-1912)

 

마지막까지 음악을 연주했던 타이타닉호의 밴드마스터와 6명의 樂士들

 

 

 

'문학 & 예술 > 포토의 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 숙인 벼이삭 & 풀잎  (0) 2010.07.19
귀여운 아기곰과 엄마곰  (0) 2010.07.19
이미지 - 조약돌  (0) 2010.06.29
Sunset  (0) 2010.06.29
바다가 만들어낸 신기한 모에라키 돌구슬  (0) 2010.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