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을 때는 인체가 여러가지 자극에 조속하게 반응하여 앞으로 사용해야할 저장된 효소 자원을 사용 하게 된다.
인체의 면역력과 효소의 활성 수치와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효소의 저장량이 많을수록 우리의 면역력은 커지고 따라서 더욱 건강하고 강하게 된다.
효소의 활성은 소화 과정 중에 증가하고 또한 급성질환등의 다른 대사 과정 중에도 증가 한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의 면역체계와 효소 와의 정확한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백혈구는 혈액 속 혹은 림프액에 존재하는 식세포로서 외부에서 침입한 질병 유발물질들을 파괴 한다.
급성질환이나 감염의 경우 백혈구 숫자가 증가하여 이러한 병원균들을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월스타터 박사의 초기 효소 연구에 따르면 백혈구 내에는 서로 다른 8종류의 아밀라아제가 존재한다.
여러 실험들은 백혈구 내에 췌장에서 분비되는 단백질 분해효소 및 지방분해 효소들도 존재 한다는 것이 밝혀 냈다
백혈구 효소들은 췌장 효소들이 소화기관에서 작용하는것과 동일한 작용을 한다.
(혈액에 흡수되어 병을 일으키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효소는 인체 내에서 청소 도구로서의 역할도 한다.
효소는 외부 영입물질과 결합하여 그것을 분해 시킨다.
효소는 동맥이 막히는 것도 막아주며 관절의 움직임이 나빠지지 않도록 도와준다.
예전에는 췌장이 모든 효소를 생산 한다고 생각 되어 왔으나 위에서 언급한것 처럼 이러한 생각은 잘못이다.
그렇게 작은 췌장이 근육, 내분비선, 조직등에서 발견되는 모든 효소를 생산하는 것은 불가능 할뿐 아니라 매일 소화를 돕고 땀, 오줌, 분변으로 배출되는 모든 효소를 보충하는 것 또한 불가능 하다.